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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헥서스 (Hexus): 3*3*3 구조물을 만들며 사고력 키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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헥서스 게임 소개

▶▶게임을 소개할게요!


2010년 멘사 셀렉트 게임으로 자신만의 계획과 전략으로 헥서스 기지인 3*3*3 구조물을 건설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2008년에 대한민국 보드게임 창작활성화 공모전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은 보드게임으로 2009년에 전국 보드게임대회 초등학생 부문 공식 종목으로도 선정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만든 보드게임이 멘사게임으로도 선정이 되고, 수출도 많이 되는 게임이라 보드게임을 즐기는 한 사람으로 많이 자랑스럽습니다.

 

헥서스는 소마큐브(정육면체 3개 또는 4개를 면끼리 맞닿게 붙여 3*3*3 큐브를 만드는 교구입니다)를 이용한 창의력계발 보드게임입니다.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수만큼 내 말을 이동해 도착한 지점에 있는 칩 위의 그림과 같은 블록을 가지고 와서 3*3*3 구조물을 만드는 것입니다. 칩 중에는 블록 그림만 있는 것이 아니라 뺏어오기나 중앙에서 원하는 블록을 가져오는 이벤트 칩이 있어 흥미를 더 높였습니다.

 

게임의 목표는 가져온 블록들로 누구보다 빨리 3*3*3 구조물을 만드는 것입니다. 3*3*3 구조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논리력, 전략적 사고력, 공간지각능력이 향상되는 창의력 개발 전략 게임입니다.

 

사용 연령은 만 6세 이상이면 즐길 수 있고, 인원은 2명에서 4명까지 20분 내외로 플레이 가능합니다.

▶▶배워볼까요?


1. 게임 구성

  • 게임 보드 판 1개
  • 큐브 8종으로 각 4개씩 총 32개 
  • 플레이어 마커 4 개 
  • 포지션 칩 20개 
  • 주사위 1개

2. 게임 준비

  1. 게임 보드 판을 펼치고 보드 판의 중앙에 그려져 있는 블록 자리에 해당 헥서스 블록들을 2층으로 쌓습니다.
  2. 헥서스 포지션 칩을 잘 섞어 그림이 보이지 않게 뒤집어서 하나씩 보드 판에 놓습니다.
  3. 플레이어들은 각자 주사위를 굴려 제일 낮은 수가 나온 순서부터 원하는 포지션 칩 위에 자신의 마커를 놓습니다.
  4. 3에서 굴린 주사위에서 가장 큰 수가 나온 플레이어가 선이 되고, 다음 순서는 시계 방향으로 돌아갑니다.

 

3. 게임 방법

*내 차례에 할 일

  1. 주사위를 굴립니다.
  2. 주사위에서 나온 숫자만큼 내 마커를 시계 방향으로 이동시킵니다.
  3. 마커가 도착한 포지션 칩을 뒤집어 어떤 그림인지 확인합니다. 포지션 칩에 블록이 그려져 있으면 해당하는 블록을 가지고 와서 자신의 건설기지 공간에 놓습니다.
  4. 이미 다른 마커가 있는 포지션 칩에 도착했을 때는 교환이 이루어진 후에 포지션 칩이 지시하는 블록을 가져갑니다. 서로 교환할 때는 가장 외곽에 자리한 큐브를 가져와서 상대방 큐브가 무너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5. 도착한 포지션 칩에 사람이 2명 그려져 있는 이벤트 칩이라면 상대방 플레이어가 건설한 블록 중에서 가장 외곽에 위치한 블록 한 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때, 상대방의 기지를 무너지게 해서는 안 됩니다.
  6. 도착한 포지션 칩이 중앙에서 블록을 가져오는 이벤트 칩이라면 보드 판 중앙에 있는 블록 더미에서 원하는 블록을 하나 가지고 와 자신의 구조물 만드는 것에 사용합니다.
  7. 이벤트 칩 위에서 두 마커가 만났으면 교환을 먼저 한 후에 이벤트 칩에 그려진 대로 하면 됩니다.
  8. 이미 뒤집혀진뒤집힌 포지션 칩에 도착했어도 해당 블록이 남아있다면 블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뒤집힌 이벤트 칩에 도착해서도 칩에 있는 그림대로 해야 할 일을 하면 됩니다.
  9. 포지션 칩에 도착했는데 지시하는 블록이 없거나 원하는 블록이 없을 때는 가지고 오지 않아도 됩니다.
  10. 단, 이벤트 칩에 도착했거나 다른 플레이어와 만나 교환을 해야 할 때는 꼭 해야 합니다.

 

헥서스 에서 큐브의 획득, 교환 및 이벤트 칩 설명

4. 게임 종료

게임이 종료되는 조건에는 다음 3가지가 있습니다.

  1. 3*3*3 구조물을 누군가 만들었을 때입니다.
  2. 중앙에 놓은 블록들을 모두 가져가 남은 것이 없을 때입니다.
  3. 포지션 칩이 모두 뒤집어진 경우입니다.

 

5. 승리 조건 

  1. 게임 종료 시 3*3*3 구조물을 만든 사람이 승리합니다.
  2. 게임 종료 시 3*3*3 구조물을 완성하지 못 했을 경우에는 빈 공간 없이 가장 높게 건설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플레이 후 리뷰


헥서스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모두 좋아하는 보드게임입니다. 교육적인 보드게임은 지루하거나 어렵다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 헥서스는 교육적으로 얻는 부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플레이하는 내내 즐거워합니다. 이는 블록을 가져와 3*3*3 구조물을 만든다는 큰 주제 안에 주사위 굴리기와 이벤트 칩을 통한 운 적인 요소를 한층 더 가미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처음 접한 아이들에게는 본격적인 게임에 들어가기 전에 어떤 블록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3*3*3 구조물 만들기를 먼저 해보고 시작하면 좋겠습니다. 블록들은 큐브를 1개부터 4개까지 면끼리 맞닿게 붙인 것으로 모두 1층으로 놓을 수 있습니다.

 

고학년에서는 블록을 가져와 한 번 놓은 위치는 변경할 수 없다는 규칙을 적용했고, 저학년은 변경할 수 있게 했습니다. 특히 저학년에서 변경하지 못하게 했더니 구조물을 쌓다가 무너지는 경우에 어떻게 쌓았었는지 기억하지 못 해서 플레이하는 중간에 소란스러운 적이 있었습니다.

 

게임이 끝난 후에는 가로 10개, 세로 10개로 10*10 형태로 만들어 보는 것을 해봤는데 이렇게 활용하는 것도 좋았습니다.

 

오늘도 보드게임으로 즐거운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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