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마법의 미로(The Magic Labyrinth) : 보이지 않는 미로 속에서 기억력으로 승부 가르기

반응형

마법의 미로 게임소개

▶▶게임을 소개할게요!


2009년에 독일 올해의 어린이 게임 상을 비롯해 많은 상을 받은 보드게임입니다. 보드게임에 미로와 마법은 자주 등장하는데 자석을 이용하는 것은 흔치 않은 게임이기에 플레이하는 내내 이런 아이디어는 어디서 나왔을까 하는 신비함이 있었습니다.

 

게임의 목표는 보이지 않는 미로 안에 있는 마법 심벌 5개를 빨리 획득하는 것입니다. 나무 벽으로 만든 미로를 게임 판으로 덮었기 때문에 길이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보이지 않습니다. 보이지 않는 미로를 나 또는 다른 플레이어가 걸려서 쇠구슬이 떨어졌던 것을 기억해 내며 목표 지점까지 무사히 도착하면 마법 심벌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사용 연령은 만 6세 이상이면 즐길 수 있습니다. 인원은 2명에서 4명까지 20분 내외로 플레이 가능합니다.

▶▶배워볼까요?

1. 게임 구성

* 게임 판 1개

* 미로 판 1개

* 마법 심벌24 개

* 마법 심벌을 넣을 주머니 1개

* 쇠구슬 4개

* 말 4개

* 주사위 1개

* 나무 벽 24개

2. 게임 준비

(1) 미로 판에 나무 벽을 끼워서 미로를 만듭니다. 이때 모든 미로를 다 사용하면 상당히 어렵고 지칩니다. 처음 플레이할 때는 반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두 번째 플레이부터 나무의 수를 더 늘려 보십시오.

(2) (1)에서 만든 미로를 아래에 놓고, 그 위에 마법 심벌이 그려진 게임 판을 덮습니다.

(3) 마법 심벌을 모두 주머니에 넣었다면 그 중에서 1개를 꺼내서 게임 판 위의 해당 칸에 놓습니다.

(4) 자신이 사용할 말을 정했다면 네 귀퉁이(출발 지점)에 각자 자신의 말을 올립니다. (5) 자신의 말이 놓인 게임 판 바로 아래에 쇠구슬을 가져다 대면 말과 쇠구슬이 붙습니다. (말에는 강력한 자석이 들어 있어서 게임 판이 중간에 있어도 쇠구슬과 잘 붙습니다.)

(5)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선을 정하고, 선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플레이합니다.

3. 게임 방법

*내 차례에 할 일

(1) 주사위를 굴립니다.

(2) 주사위에서 나온 숫자만큼 내 말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말은 전후좌우로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대각선으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3) 만일 자신의 말을 이동시키다 쇠구슬이 떨어졌다면 그곳에 나무 벽이 놓였기 때문입니다. 구슬이 떨어지면 자신의 말을 처음 시작했던 위치에 놓고 쇠구슬을 다시 붙입니다.

(4) 자신의 말을 마법 심벌이 있는 칸까지 이동했으면 그 마법 심벌은 자신의 것이 됩니다. 이후, 자신의 말은 마법 심벌을 잡은 곳에 그대로 위치시키고, 다음 턴에 여기서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5) 마법 심벌을 누군가 가지고 갔으면 주머니에서 새로운 마법 심벌을 꺼냅니다. 이 때, 자신이 위치한 칸의 마법 심벌이 나왔다면 운이 좋게도 이 마법심벌은 내 것이 됩니다.

(6) 다른 마법사를 지나칠 수는 있으나 같은 칸에 같이 있을 수는 없습니다.

 

마법의 미로 플레이하는 사진

4. 게임 종료

누군가 마법 심벌 5개를 먼저 모으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5. 승리 조건

마법 심벌 5개를 먼저 모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플레이 후 리뷰


마법의 미로는 전략적인 사고력과 기억력 및 운이 필요한 게임으로 가족게임으로도 좋고, 친구들과 같이 즐기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모두 즐겁게 플레이해주었습니다. 미로를 만드는 것도 재미있어 했고, 눈을 감고 미로를 움직이듯 보이지 않는 미로를 쇠구슬을 끌고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도 신기해하고 재미있어했습니다.

 

저학년이라면 본격적인 플레이 이전에 여러 가지 미로를 만드는 과정을 즐겨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처음부터 미로 만들기에 열정을 쏟아 나무 벽을 너무 촘촘히 설치해 게임의 난이도를 높이면 플레이하는 내내 쇠구슬이 떨어지고 지쳐서 중간에 게임 진행을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 난이도는 나무 벽을 조금만 사용해 시작해 보고, 차츰 나무 벽의 양을 늘려서 난이도를 높여 플레이할 것을 추천합니다.

 

미로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첫 출발은 그냥 막무가내로 움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다음 턴부터는 나 또는 다른 플레이어가 나무 벽에 부딪쳐 시작점으로 돌아갔던 것을 기억하며 어느 위치에 나무 벽이 있는지 기억해야 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미로를 탐색하고, 다른 플레이어들의 움직임을 예측하면서 자신의 말을 효과적으로 이동할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을 통해 전략적인 사고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주사위를 굴려 이동하기 때문에 운이 필요하지만 나무 벽의 위치를 기억하는 능력이 없으면 매번 쇠구슬을 떨어뜨려 처음 위치로 되돌아가야 해서 운과 기억의 조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미로 속에서 길을 찾고 여러 번의 실패 후에 마법 심벌이 있는 곳에 도착하는 과정에서 성취감은 얻고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도 보드게임으로 즐거운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