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소개할게요!
2015년 멘사 셀렉트 게임으로 세트 컬렉션과 타일 배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등불 장인이 되어 자신이 띄운 등불의 아름다움을 과시해 황실의 은총과 세상의 명성을 얻는다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내 차례에 호수타일을 색이 연결되게 놓고, 이를 통해 등불카드를 수집한 후에 가능한 많은 점수를 얻는 게임입니다. 중앙에 놓였던 호수 타일이 없어지고 게임이 종료되었을 때에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점수를 나타내는 숫자 토큰들의 값이 내림차순으로 놓였기 때문에 다른 플레이어보다 빨리 위에 있는 숫자 토큰을 가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점수 토큰의 종류가 3가지인데 각각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이 다르므로 자신이 빨리 모을 수 있는 등불 카드가 어떤 것인지 고민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사용 연령은 만 8세 이상이라 다소 어려운 점이 있어 초등학교 2학년 이상이면 즐길 수 있습니다. 인원은 2명에서 4명까지 30분 내외로 플레이 가능합니다.
▶▶배워볼까요?
1. 게임 구성
- 호수타일
- 등불타일 8종류
- 숫자토큰 4종류
- 동전토큰(총애토큰)
- 나룻배 마커
2. 게임 준비
(1) 돛단배가 있는 시작 타일을 테이블 중앙에 놓고 각 플레이어마다 한 쪽 변이 향하도록 시작 타일을 돌려줍니다.
(2) 시작타일의 4 방향에 있는 색 중에 내 방향과 일치하는 색깔의 등불카드 1장을 가져와 모두가 볼 수 있게 펼쳐둡니다.
(3) 붉은색 등불 카드를 가져온 사람이 시작 플레이어가 됩니다.
(4) 등불카드를 플레이하는 인원수에 맞게 색깔별 더미를 만듭니다.
- 4인 플레이: 8장씩 더미 만들기
- 3인 플레이: 7장씩 더미 만들기
- 2인 플레이: 5장씩 더미 만들기
(5) 숫자 토큰은 플레이하는 인원수에 맞게 색깔마다 내림차순으로 쌓아둡니다. 이때, 큰 숫자가 위로 오게 쌓아둡니다.
- 4인 플레이: 모두 사용
- 3인 플레이: 빨간 점 4개 찍힌 토큰 제거
- 2인 플레이: 빨간 점 4개 또는 3개 찍힌 토큰 제거
플레이 인원수 | 사용되는 호수타일 수 |
사용되는 등불타일 수 |
사용되는 숫자토큰 수 |
4명 | 32장 | 8장 | 모두 사용 |
3명 | 27장 | 7장 | 빨간점이 4개 있는 토큰은 제거 |
2명 | 22장 | 5장 | 빨간점이 4개, 3개 있는 토큰은 제거 |
(6) 호수타일을 각자 3장씩 가져옵니다. 남은 호수 타일은 중앙에 쌓아둡니다.
(7) 동전 토큰(총애토큰)도 한 쪽으로 잘 쌓아둡니다.
(8) 나룻배 모양의 마커를 시작 타일 위에 올려둡니다.
3. 게임 방법
*내 차례에 할 일
(1) 등불 카드를 교환합니다. 하고 싶으면 하고, 안 해도 됩니다.
- 동전 토큰 2개와 자신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등불 카드 1장을 내고 필요한 등불 카드 1장을 가져옵니다.
- 등불 카드 교환은 자신의 차례에 1번만 할 수 있습니다.
(2) 숫자 토큰으로 바꿉니다. 하고 싶으면 하고, 안 해도 됩니다.
- 자신의 등불 카드를 내고 해당 숫자 토큰 1개를 가져옵니다.
- 숫자 토큰 교환은 자신의 차례에 1번만 할 수 있습니다.
(3) 등불 카드 개수 확인합니다. 자신의 차례에 등불카드가 12장을 넘으면 카드를 버려야 합니다.
(4) 호수 타일을 놓습니다(꼭 해야 합니다).
- 내가 가지고 있는 타일 중에서 중앙에 놓인 타일의 4면 중에 가능한 일치하는 색깔이 많게 타일을 놓습니다.
- 이때 바닥에 놓인 다른 타일과 한 면이 꼭 맞닿게 놓아야 합니다.
- 자신이 놓은 호수 타일에 나룻배 마커를 올려 어떤 타일이 새로 놓은 것인지 알 수 있게 합니다.
- 연결시킨 것과 같은 색의 등불카드를 가져옵니다. 여러 면의 색깔을 일치시키게 놓았다면 일치한 만큼 등불 카드를 가져옵니다. 맞닿는 색이 같게 할 호수 타일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일치하게 놓지 않아도 됩니다. 단, 이 때는 등불 카드를 못 가져갑니다.
(5) 자신이 놓은 타일과 기존 타일의 색깔이 일치하게 맞닿았고, 해당 타일에 대형 화판이 그려져 있다면 맞닿은 대형화판의 수만큼 동전 토큰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내가 대형 화판이 있는 타일을 놓았다고 해도 기존에 놓인 타일들과 일치하는 색깔이 전혀 없다면 동전 토큰을 가져갈 수 없습니다.
(6) 타일을 놓은 사람을 포함해 모든 플레이어는 좀 전에 놓은 호수타일의 색을 확인합니다. 자기 방향의 색과 일치하는 등불타일을 1장씩 가져옵니다. 만일 등불카드 중에 모두 가져가서 없는 것이 있으면 못 가져갑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등불카드를 모은 후에 다음 턴에 점수 카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7) 호수타일을 중앙에서 1장 가져와 자신의 호수타일이 3장이 되도록 충전합니다(꼭 해야 합니다).
4. 게임 종료
모든 호수 타일이 바닥에 놓였다면 마지막으로 아래의 행동을 한 차례씩 하고 게임이 종료됩니다. (내 차례에 아래의 행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하지 않아도 됩니다)
(1) 동전 토큰 2개를 내고 등불카드로 교환합니다.
(2) 등불 카드를 내고 숫자 토큰을 가져옵니다.
5. 승리 조건
게임이 종료되었을 때 숫자 타일의 합이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만일 동점자가 여러 명이라면 동전 토큰이 많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그래도 동점자가 나오면 등불카드를 많이 가진 사람이 승리합니다. 그것마저 같다면 공동 우승으로 합니다.
▶▶플레이 후 리뷰
등불이 호수에 비친 모습을 보드게임으로 형상화한 아름다운 게임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의 본능 중에 수집에 대한 욕구가 있기에 이 게임을 하며 원하는 등불카드를 수집하는 활동도 아주 마음에 듭니다. 이렇게 수집한 등불카드를 점수인 숫자토큰과 바꾸는 활동도 아이들에게 경제관념을 키워주는 것처럼 보여 좋습니다.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차례에 해야 일이 많아서 복잡하다는 생각과 함께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이를 간소화하기 위해 동전 토큰과 관련된 것은 빼고 진행하니 다소 쉽게 느꼈고 흥미 있어했습니다. 동전 토큰을 빼면 대형 화판은 사용을 안 하게 되고, 동전 토큰 2개와 등불카드 1개를 버리고 자신이 원하는 등불 카드로 교환하는 것도 안 하게 됩니다.
고학년에서는 아주 많이 재미있어했습니다.
게임에서 이기는 전략은 위쪽에 놓인 점수 토큰의 숫자가 크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가져가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모은 등불카드를 계속 주시하며 어떤 등불 카드가 있으면 숫자 토큰과 교환할 수 있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오늘도 보드게임으로 이야깃거리가 풍성한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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