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슈퍼라이노(Rhino Hero)

반응형

슈퍼라이노 게잉 소개

 

슈퍼라이노는 벽을 쌓고 지붕을 올리는 쌓기와 전략 게임입니다.

▶ ▶ 소개할게요!


[슈퍼라이노]는 교육용 보드게임을 만드는 독일의 HABA에서 만들었습니다.

 

간단한 규칙과 직관적인 플레이로 유아부터 어른까지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벽을 쌓고 지붕을 올리는 과정 속에서 와르르 무너질까 긴장하며 스릴과 재미가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보드게임 중 하나입니다.

 

또한 귀여운 슈퍼라이노 피큐어가 들어있어 어린아이들이 좋아하는데, 슈퍼라이노는 높은 건물 벽 사이사이를 넘어 강도와 악당들을 물리치는 용사입니다. 흔들리는 건물을 넘어 슈퍼 영웅이 무사히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는 설정을 재미있어했습니다.

 

슈퍼라이노 게임은 쌓기와 전략 게임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벽을 올리고 지붕을 얹으며 때로는 라이노도 흔들거리는 지붕 위에 놓아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균형 감각, 집중력, 공간 인지능력, 소근육 발달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5세 이상으로 2명에서 5명까지 15분 내외로 즐겁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 배워볼까요


1. 게임구성

  • 지붕 카드 31장(행동카드)
  • 벽 카드 28장
  • 바닥 카드 1장(시작카드)
  • 슈퍼라이노 피규어 1개

 

2. 게임 준비

평평한 바닥이나 테이블을 이용해서 보드게임을 시작할 준비를 해주세요. 건물을 쌓아 올리듯 벽도 쌓고 지붕도 올려주려고 합니다. 우리의 영웅 슈퍼라이노를 위해 높은 건물을 지어주세요.

  1. 바닥 카드를 테이블 중앙에 놓아줍니다. 바닥 카드의 앞면과 뒷면이 난이도가 다릅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난이도가 낮도록 벽 카드를 2개 올릴 수 있는 면으로 시작합니다. 게임을 능숙하게 진행하게 된다면 바닥 카드를 뒤집어 높은 난이도를 사용하여 게임을 더욱 스릴 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2. 지붕 카드를 모두 잘 섞은 후 5장씩 나누어 갖습니다.(2인 플레이 시 7장씩 가집니다.)
  3. 나누고 남은 지붕 카드는 더미를 만들어 바닥 카드 옆에 둡니다.
  4. 벽 카드 더미와 슈퍼 라이노 말도 바닥 카드 옆에 놓아둡니다.
  5. 가위, 바위, 보로 선을 정하고 시계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3. 게임 방법

  1. 선 플레이어는 지붕을 놓기 전에 바닥 카드에 표시된 위치에 벽 카드를 올려두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붕 카드 중 하나를 골라 올려줍니다.(벽을 세우고 지붕까지 덮으면 차례를 넘깁니다.).
  2. 이 게임은 손에 든 지붕 카드를 빨리 없애는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지붕 카드를 1장 내고 다시 5장이 되도록 1장을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단, 자기보다 앞 선 플레이어가 낸 지붕 카드에 있는 심벌이 1장을 가져가라는 심벌이 그려져 있을 때는 가져와야 합니다. 
  3. 지붕 카드의 코너에 있는 심벌에 따라 규칙이 달라 다음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번 쉬기 카드:
다음 순서의 플레이어는 1회 쉽니다.
방향 바꾸기 카드:
순서가 반대 방향이 반대로 바뀝니다.
슈퍼라이노 놓기 카드:
다음 순서의 플레이어는 슈퍼라이노 피큐어를 지붕 카드의 슈퍼라이노 그림이 있는 곳으로 옮깁니다. 그런 다음 벽을 세우고 지붕 카드를 올립니다.
이중 지붕 카드:
가지고 있는 지붕카드를 한 장 더 올릴 수 있습니다. 자신의 차례에 이 카드를 낸 후에 지붕 카드 1장을 더 올릴 수 있습니다.
지붕 카드 가져오기:
다음 순서의 플레이어는 남아있는 지붕 카드 더미에서 1장을 가져온 후 자신의 순서를 진행합니다.

 

 

3. 다음 플레이어는 전 플레이어가 올린 지붕 카드의 코너에 있는 심벌을 확인하고 그대로 벽과 올립니다. 슈

4. 심벌 규칙에 따라 높이 더 높이 건물을 올리다 무너졌다면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5. 주의사항

  • 직사각형 모양의 지붕 카드는 길이가 같게 나란히 쌓이도록 한 방향으로만 쌓아주세요.
  • 벽을 세울 때는 지붕에 그려진 대로 올려주세요.

게임 종료 및 승리 조건

누군가 손에 있는 지붕 카드를 모두 내게 되면 게임이 종료되고 이 사람이 승리합니다.

 

 

슈퍼라이노 활용 : 높이 건물을 쌓아봐요

▶ ▶플레이 후 리뷰


벽 카드와 지붕 카드를 보는 순간 직관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한 진행 방식이라 어린 학생들도 빨리 배우고 즐길 수 있어 좋았습니다. 

 

게임을 통해 벽 카드와 지붕 카드를 올릴 때마다 건물이 무너지지 않도록 조심하며, 건축물의 구조와 균형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며 같이 플레이하는 친구들과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집중력과 균형 감각을 키우며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게임이 끝난 후에는 게임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아이와 자유롭게 가지고 놀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저는 보드게임을 한 후 협동해서 건물을 10층까지 올리는 미션을 주었는데, 보드게임에서 진 학생들도 협동해서 건물을 올리며 즐거워했습니다. 미션을 완성했을 때는 굉장히 뿌듯해했고요. 고학년에서는 너무 쉬워하길래 한 손만 사용하도록 하는 미션을 주었는데 난이도가 높아지니 이것도 재미있어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