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골드네어(Goldnaire)는 경제 개념과 거래의 재미를 경험할 수 있는 보드게임입니다. 간단한 규칙과 빠른 진행으로 왕관, 목걸이, 팔찌 등의 다양한 액세서리 카드를 수집하여 거래를 통해 금괴를 획득하는 경제 전략 카드 게임입니다. |
목 차
1. 소개할게요~
'골드네어(Goldnaire)'는 한국의 보드게임 제작사 젬블로(Gemblo)에서 개발한 경제 전략 카드 게임입니다.
게임의 주요 목표는 다양한 액세서리 카드를 수집하고 교환하여 금괴를 획득하는 것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서로 거래를 통해 필요한 카드를 모으고, 이를 통해 최대한 많은 금괴를 얻어 승리하게 됩니다.
금괴로 바꾸는 것을 망설이는 동안 금값이 올라 더 많은 액세서리를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골드네어는 8세 이상부터 플레이 가능하고, 2명 이상 4명까지 20분 이내로 즐길 수 있습니다.
2. 배워볼게요~
2-1. 게임 구성
- 액세서리 카드 110장
- Crown 5장
- Necklace 6장
- Medal 7장
- Watch 8장
- Brooch 9장
- Pendant 10장
- Bracelet 11장
- Anklet 12장
- Chain 13장
- Earring 14장
- Ring 15장
- 금괴 24개
2-2. 게임 목표
자신이 가진 카드를 잘 거래하여 같은 종류의 액세서리 카드를 모아 금괴를 많이 획득하여 점수를 가장 많이 모으는 것이 게임의 목적입니다.
2-3. 게임 준비
2-3-1. 카드 준비
- 액세서리 카드(110장)를 잘 섞어 더미를 만듭니다.
- 각 플레이어에게 카드를 6장씩 나눠줍니다.
- 남은 카드는 중앙에 더미를 만들어 놓습니다.
2-3-2. 금괴 준비
금괴는 제한된 자원이므로 모두 사용하면 추가 공급은 없습니다.
금괴는 8개씩 3개의 층으로 액세서리 카드 옆에 쌓아 놓습니다.
금괴의 가격은 맨 위층이 10, 가운데층이 12, 맨 아래층이 15가 되도록 쌓습니다.
2-3-3. 게임 순서 정하기
- 가위바위보로 첫 번째 플레이어를 정합니다.
- 게임은 시계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2-3. 게임 진행
[내 차례에 할 일]
1. 액세서리 카드 수집
- 자신의 차례인 플레이어는 자신이 가진 6장의 카드 중 자신이 모으고 싶은 액세서리 카드 두 가지를 바닥에 각각 내려놓습니다.
- 2인 플레이 때는 세 종류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 이때 한 가지 액세서리 카드만 우선 내려놓은 후 거래를 마치고 나서 한 가지를 더 내려놓을 수도 있습니다.
2. 액세서리 카드거래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를 다른 플레이어들과 거래하여 자신이 원하는 카드를 모을 수 있습니다.
- 꼭 1:1로 거래할 필요가 없으며 자신의 차례인 플레이어는 거래한 카드를 꼭 바닥에 내려놓지 않아도 됩니다.
- 자신의 차례가 아닌 플레이어들끼리는 거래할 수 없으며, 그들은 선 플레이어와 거래한 카드를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 거래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을 때까지 충분히 거래를 하여 자신이 원하는 카드들을 획득한 후 추가로 바닥에 더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3. 금괴 획득하기
- 자신이 내려놓은 두 가지의 액세서리 카드들 금괴의 가격 이상으로 모인 액세서리 카드가 있을 경우 금괴를 하나 가져올 수 있으며 해당 액세서리 카드들은 카드 더미 옆에 버려집니다.
- 플레이어들이 금괴를 많이 가져가서 한 층이 없어지면 금괴의 값이 상승하게 됩니다.
- 플레이어는 두 가지 액세서리를 모을 수 있으므로 한 가지가 모두 모여 금괴를 획득한 후 버려졌다면 그 빈자리에 다른 액세서리를 반드시 내려놓아 자신이 모으는 액세서리를 항상 두 가지로 유지합니다.
4. 손에 있는 액세서리 카드 버리기
- 플레이어는 새로운 카드를 더 많이 받기 위해 손에 있는 액세서리 카드를 버릴 수 있습니다.
- 단, 한 종류의 액세서리 카드들을 한꺼번에 버릴 때는 장수에 상관없이−1점을 받으며 그 버리는 카드 중 한 장을 자신의 앞에 뒤집어 놓고 -1점을 표시합니다.
- 이때 거래가 안 되는 카드들을 필요로 하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기부하게 되면−1점을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5. 수집 중인 액세서리 카드 버리기
- 자신의 앞에 놓아 수집 중인 두 가지 액세서리 중 한 가지를 버리고 다른 액세서리를 놓기 위한 자리를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도 -1점을 받습니다.
6. 자기 손에 6장 채우기
- 위와 같이 자신의 차례들이 끝났을 경우 자신의 손에 6장 미만의 카드가 남아있다면 부족한 만큼 카드 더미에서 가져와 6장을 채운 후 자신의 차례는 종료됩니다. (2인 플레이 시에는 8장)
모든 플레이어는 돌아가며 자신의 차례에 위와 같은 행동을 반복하며 금괴를 많이 획득해야 합니다.
2-5. 게임 종료
- 어떤 플레이어가 마지막 금괴를 가져가면 게임은 종료됩니다.
- 게임 종료 시 모든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들 중 자신이 수집 중인 액세서리 카드들이 있을 경우 그곳에 합쳐 놓을 수 있습니다.
2-6. 점수계산 및 승리조건
- 자신의 앞에 수집된 액세서리 카드들 중 숫자 합이 10 미만인 아이템은 -1점을 받습니다. 만약 10 이상이면 5점을 획득합니다.
- 금괴의 점수 합합니다. (획득한 금괴는 금괴에 표시된 숫자가 점수입니다.)
- (금괴의 점수 합) + (필요 없는 액세서리를 버려서 생긴 마이너스 점수 합) + (게임종료 시에 들고 있던 카드를 계산한 값)을 계산하여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3. 플레이 후 리뷰~
3-1. 이 게임의 장점
- 간단한 규칙과 빠른 진행: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 거래와 심리전의 재미 : 다른 플레이어와 거래를 통해 필요한 카드를 얻는 과정에서 심리전이 발생합니다. 협상 능력과 상황 판단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해 전략적 사고를 요구합니다.
- 경제 전략 게임의 입문용 간단한 거래와 카드 조합 방식으로 경제 개념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보드게임 입문자들이 경제 전략 게임을 경험하기에 적합한 구조입니다.
- 높은 리플레이성 매번 다른 카드와 거래 전략으로 인해 게임의 변동성이 높아 질리지 않고 여러 번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협상 및 소통 능력 향상 플레이어 간의 거래를 통해 협상 기술과 의사소통 능력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이 참여할 경우 이러한 능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2. 굳이 단점이라 한다면
- 운에 의존하는 요소가 큼 드로우(deck)에서 카드를 뽑는 방식 때문에 원하는 카드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운이 나쁘면 전략적으로 플레이해도 승리하기 어려운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 간 거래와 협상이 게임의 핵심인데, 소극적인 성향의 플레이어가 있으면 게임의 재미가 반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초등학교 1학년도 이 게임에 많은 흥미를 보이며 재미있어 하지만 막상 카드의 가치가 소수점이 있는 경우(예를 들어 3.5인 경우)에는 몇 장을 모아야 금괴와 바꿀 수 있는지 많이 어려워합니다.
- 최소 2인부터 플레이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3~4명일 때 더 재미있습니다. 인원이 적을 경우 거래나 상호작용의 재미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3-3. 이 게임의 전략
- 적극적으로 거래하기 : 카드 교환은 게임의 핵심 요소입니다. 필요한 카드를 얻기 위해 다른 플레이어와 적극적으로 협상하세요. 상대가 필요로 하는 카드를 파악해, 협상의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거래를 유리하게 이끌어야 합니다. 거래 조건을 유리하게 설정하기 상대에게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자신의 이익이 더 큰 거래를 제안하세요. 때로는 일부러 상대를 돕는 척하며 자신의 세트를 완성하는 방향으로 거래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 세트 완성 : 동일한 종류의 카드를 모아 금괴의 가격 이상이 되면 금괴를 얻을 수 있으므로, 초반부터 필요한 카드의 종류를 선택하고 집중하세요. 특정 세트가 경쟁이 치열하다면, 경쟁이 덜한 세트를 노려 효율적으로 금괴를 확보하는 것도 방법입니다.(많은 학생들이 제일 가치가 높은 왕관 카드에 집중하는데, 왕관 카드는 5장밖에 안 되므로 생각을 잘해야 합니다)
- 불필요한 카드 정리 : 손에 너무 많은 카드를 쌓아두면 세트를 완성하기 어렵습니다. 필요한 카드 중심으로 손패를 구성하고, 필요 없는 카드는 적극적으로 거래하거나 버리세요.
- 금괴 확보 타이밍 조절 초반 초반에는 쉬운 세트를 빠르게 완성해 금괴를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괴는 한정된 자원이므로 초반에 많은 금괴를 확보하면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습니다. 후반 후반부에는 고득점 금괴를 목표로 세트를 완성하세요. 너무 낮은 점수의 금괴에 집착하지 말고, 효율적으로 금괴 점수를 올릴 수 있는 조합을 노리세요.
- 심리전 활용 자신의 의도를 숨기고 상대방이 필요 없는 카드를 제안받도록 유도하세요. 또는 상대가 절실히 필요한 카드를 들고 있다면, 높은 대가를 요구해 협상을 유리하게 이끄세요.
3-4. 교육적 효과
- 경제 개념 학습 자원 관리: 제한된 자원(금괴)을 효율적으로 확보하고 활용하는 과정에서 자원 관리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거래와 시장 원리 이해: 플레이어 간 거래를 통해 협상과 교환의 원리를 배우고,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의 개념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의사소통 능력 향상 협상 기술: 거래 과정에서 상대방을 설득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을 이끌어내는 연습을 통해 의사소통과 설득력이 향상됩니다.
- 소셜 스킬 강화: 상대의 요구를 파악하고, 상호 윈윈(win-win) 상황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협력적인 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향상: 필요한 카드를 수집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고민하며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이 발달합니다.
- 전략적 사고 향상: 거래, 카드 선택, 금괴 획득 순서를 고민하면서 단기와 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상황 판단력: 게임 내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자신의 전략을 수정하는 유연한 사고를 배울 수 있습니다.
- 수학적 사고 향상 점수 계산: 금괴의 점수를 계산하고 최적의 세트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수리적 사고가 향상됩니다.
- 경쟁과 협력의 균형 경쟁심 조절: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하면서도 협력적인 거래를 통해 서로 돕는 과정을 배우며 경쟁과 협력의 균형을 익힐 수 있습니다.
- 심리적 효과 자신감 향상: 협상에서 성공하거나, 전략적으로 세트를 완성하여 금괴를 얻는 경험은 성취감과 자신감을 키워줍니다.
- 감정 조절: 상대의 방해를 받거나 실패를 경험하면서도 감정을 조절하는 훈련이 됩니다.
- 게임을 통한 집중력 향상 주의 집중: 상대의 행동을 관찰하고 자신의 턴에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집중력과 주의력이 향상됩니다.
- '골드네어'는 단순한 즐거움을 넘어서 다양한 삶의 기술과 태도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보드게임으로,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교육적으로 유익한 게임입니다.
오늘도 보드게임으로 소통하고 즐거운 시간 되세요^^^^
4. 참고: 거래, 경제 보드게임 [보난자]
2024.10.29 - [보드게임] - 보난자(BOHNANZA)
반응형
'보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블(Dobble): 아이들이 좋아해요. 이번 주말엔 도블과 함께해요! (96) | 2024.12.12 |
---|---|
마법사의 레시피: 멘사 셀렉트로 최고의 마법 재료 수집하기 (83) | 2024.12.05 |
꼬꼬미노(Cocomino): 주사위 던지는 것은 운 게임 아니었어?? (87) | 2024.12.03 |
퀵소(Quixo): O, X 로 겨루는 밀어내기 오목 한 판 할까요? (70) | 2024.11.29 |
토끼와 당근(RABBIT & CARROT): 매력적인 슈퍼 토끼 만나 볼래요? (76) | 2024.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