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도블(Dobble): 아이들이 좋아해요. 이번 주말엔 도블과 함께해요!

반응형

보드게임 소개: [도블]

도블은 8개의 심벌이 그려져 있는 동그란 카드가  55장으로 노란색 캔 케이스에 담겨 있습니다. 여기서 어떤 도블 카드 2장을 꺼내 비교해 보아도 같은 그림은 딱 1개뿐입니다. 이렇게 일치하는 그림을 누구보다 빨리 찾아 그 이름을 외치세요. 

 

1. 소개할게요~

도블은 2009년 발매 이후 지금까지 누적 2천만 개 판매를 기록할 정도로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보드게임으로 그동안 다양한 버전의 도블 게임들이 출시되었습니다.

 

도블은 같은 모양을 찾는 간단한 게임 규칙으로 어린아이도 빠르고 쉽게 익혀 즐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쉽고 간단한 규칙이지만 교육적 효과는 대단한데요. 특히 집중력과 관찰력을 길러주며 빠른 반응속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두뇌발달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 어린아이들이 있는 집이면 적극 추천 드립니다.

 

도블은 독특한 케이스의 디자인으로도 유명합니다. 도블의 상징인 보라색 테두리를 한 노란색의 납작한 원통형 캔  케이스는 작고 단단해 휴대하기 좋아서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드 모양 또한 다른 보드게임에서 보기 드문 동그란 모양의 카드로, 그 자체로도 하나의 큰 특징입니다.

 

도블은 만 6세 이상부터 플레이 가능하고, 2명 이상 8명까지 15분 이내로 즐길 수 있습니다.

2. 배워볼게요~

2-1. 게임 구성 및 목표

  • 구성: 그림카드 55장

  • 목표: 도블 카드 중 어떤 두 장을 비교해도 같은 그림은 단 1개만 있습니다. 이 그림을 가능한 한 빨리 많이 찾는 것이 목표입니다.
  • 도블은 5 가지 게임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5 가지 게임 방법은 모두 2장의 카드에서 같은 그림을 찾아야 하는 것은 동일하며, 그 외의 세세한 규칙이 조금씩 다른데 각 게임마다 차별성이 있어 다른 느낌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2-2. 게임방법 1. 얼른 가져!

1) 게임 준비

  • 카드를 모두 섞어 플레이어들에게 1장씩 뒷면으로 나누어줍니다.
  • 남은 카드는 중앙에 앞면이 보이도록 더미를 만들어둡니다.

2) 게임 진행

  • 모두가 동시에 자기 카드를 공개하고, 중앙의 카드 더미 맨 위의 카드와 내가 가진 카드를 비교합니다.
  • 두 카드 간에 공통된 그림을 찾았다면 그 그림의 이름을 외치고 카드 더미 위의 카드를 가져옵니다.
  • 가져온 카드는 내 카드 더미 위에 올려놓고, 별도의 카드 교체 없이 같은 방식으로 계속 진행합니다.

3) 게임 종료

  • 카드 더미가 모두 떨어지면 게임이 종료되고 가장 많은 카드를 가진 사람이 승리합니다.

얼른 가져! 예시

2-3. 게임방법 2. 얼른 버려!

1) 게임 준비

  • 카드를 모두가 똑같은 수로 나눠 가집니다.
  • 남은 카드들은 테이블 중앙에 더미로 만들어 앞면으로 쌓아둡니다.
  • 각자 받은 카드는 뒷면으로 잘 섞어서 자기 앞에 더미로 만들어 놓습니다.

2) 게임 진행

  • 모두가 동시에 자기 카드 더미를 앞면으로 뒤집은 다음, 중앙 카드 더미 맨 위의 카드와 내 카드 더미 맨 위의 카드를 비교합니다.
  • 두 카드 간에 공통된 그림을 찾았다면 그 그림의 이름을 외치고 내 카드 더미 맨 위의 카드를 중앙 카드 더미에 버립니다.
  • 별도의 카드 교체 없이 같은 방식으로 계속 진행합니다.

3) 게임 종료

  • 1명을 제외한 나머지 사람의 모든 카드가 없어질 때까지 진행합니다.
  • 마지막에 남은 사람이 패배합니다.

2-3. 게임방법 3. 앗 뜨거!

1) 게임 준비

  • 플레이어마다 카드 1장씩을 뒷면으로 나눠 가집니다.
  • 각자 손바닥을 펴서 그 위에 자기가 받은 카드를 뒷면으로 올려놓고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2) 게임 진행

  • 모두가 동시에 자기 카드를 앞면으로 뒤집은 다음, 다른 사람들의 카드와 내 카드를 비교합니다.
  • 두 카드 간에 공통된 그림을 찾았다면 그 그림의 이름을 외치고 내 카드를 상대방 카드 위에 올려놓습니다.
  • 별도의 카드 교체 없이 같은 방식으로 계 속 진행하며, 카드를 옮길 때는 내 손 위의 카드가 몇 장이든 한꺼번에 옮깁니다.
  • 1명을 제외한 나머지 사람이 손을 모두 비우면 라운드가 끝납니다.  

3) 게임 종료

  • 5번의 라운드를 진행한 후, 가장 카드를 많이 가진 사람이 패배합니다.

2-5. 게임방법  4. 다 내꺼야!

1) 게임 준비

  • 중앙에 카드 1장을 앞면으로 놓고, 플레이어 수만큼의 카드를 새로 뽑아 중앙 카드 주변에 뒷면으로 흩어 둡니다.

2) 게임 진행

  • 모든 카드를 동시에 앞면으로 뒤집고, 중앙의 카드와 주변 카드 사이의 같은 그림을 찾습니다.
  • 같은 그림을 찾았다면 그 그림의 이름을 외치고, 해당 카드(중앙의 카드를 제외한)를 자기 앞에 가져옵니다.
  • 별도의 카드 교체 없이 같은 방식으로 계속 진행하며, 중앙 카드만 남으면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3) 게임 종료

  • 여러 번 라운드를 반복해서 모든 카드를 다 사용하고 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 가장 카드를 많이 가진 사람이 승리합니다.

2-6. 게임방법 5. 친구야 미안!

1) 게임 준비

  • 각각 카드 1장씩 받아 자기 앞에 뒷면으로 놓고, 남은 카드는 더미로 만들어 중앙에 앞면으로 놓는다.

2) 게임 진행

  • 모든 사람이 동시에 자기 카드를 앞면으로 뒤집고, 다른 사람들이 가진 카드와 중앙 카드 더미 맨 위 카드를 비교합니다.
  • 같은 그림을 찾았다면 그 그림의 이름을 외치고, 중앙 카드 더미 맨 위의 카드를 상대방의 카드 위에 올려놓습니다.
  • 별도의 카 드 교체 없이 같은 방식으로 계속 진행합니다.

3) 게임 종료

  • 중앙 카드 더미를 모두 사용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 가장 카드를 적게 가진 사람이 승리합니다.

3. 플레이 후 리뷰~

3-1. 이 게임의 장점

  • 간단한 규칙: 도블은 두 장의 카드에 공통으로 들어있는 하나의 그림을 찾는 간단한 규칙으로 구성되어 있어 규칙 설명이 쉽고 이해가 빨라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 짧은 플레이 시간: 한 게임당 평균 소요 시간이 15분 내외로 매우 짧아 언제 어디서나 가볍게 즐길 수 있습니다.
  • 높은 휴대성: 한 손에 잡히는 작은 원통형 양철 케이스에 카드와 규칙 설명서가 들어있어 휴대하기 편리합니다.
  • 교육적 효과: 집중력, 관찰력, 순발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게임으로 어린이 교육용 보드게임으로 인기가 많으며 다양한 버전의 도블 게임들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 다양한 플레이 방식: 기본적인 1:1 매칭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어 매번 새롭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 많은 인원 수용: 2-8명의 플레이어가 함께 플레이할 수 있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기기에 적합합니다.
  • 쉬운 접근성: 도블은 특별한 사전 지식 없이도 바로 즐길 수 있어 나이, 성별, 문화적 배경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3-2. 굳이 단점이라 한다면

  • 운 요소의 부재: 도블은 주로 플레이어의 관찰력과 집중력에 의존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운 요소가 거의 없이 순발력이 좋은 사람이 승리하는 구조입니다. 이에 따라 순발력이 약해 게임을 계속 지는 일부 플레이어들은 게임이 재미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다인용 게임으로서의 한계: 도블은 2-8명의 플레이어가 함께 플레이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 수가 많아질수록 게임의 재미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3-3. 이 게임의 전략

  • 도블은 관찰력과 빠른 반응이 중요한 게임으로, 전략보다는 순발력과 재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 팁을 활용하면 게임을 더욱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시작 전에 카드를 빠르게 훑어보기: 게임이 시작되기 전에 모든 카드를 빠르게 훑어보면, 어떤 심벌들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어 게임 중에 더욱 빠르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 집중력 유지하기: 게임 중에는 다른 플레이어들의 행동에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의 카드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의 행동에 신경 쓰다 보면 자신의 차례를 놓치거나 실수할 수 있습니다.
  •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도블은 혼자서 즐기는 게임이 아니라,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즐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게임 중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플레이어들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4. 교육적 효과

  • 집중력 향상: 도블은 플레이어가 빠르게 카드를 비교하고 같은 그림을 찾아야 하므로 집중력을 요구합니다. 집중력을 향상하는 훈련을 통해 학습에 대한 집중력도 높일 수 있습니다.
  • 관찰력 향상: 도블은 다양한 심벌이 그려진 카드 중에서 동일한 심벌을 빠르게 찾아야 하므로 관찰력을 요구합니다. 관찰력을 향상하는 훈련을 통해 일상생활에서도 사물이나 현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 순발력 향상: 도블은 플레이어가 빠르게 반응하여 카드를 가져와야 하므로 순발력을 요구합니다. 순발력을 향상하는 훈련을 통해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언어 능력 향상: 도블은 심벌의 이름을 말하면서 게임을 진행하므로 언어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인지능력 향상: 다양한 심벌을 기억하고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인지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사회성 발달: 도블은 플레이어들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는 게임으로,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문제해결 능력 향상: 게임 중에는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 플레이어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 수학적 사고력 향상: 도블은 심벌의 개수를 세거나, 심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등 수학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요소가 있습니다.
  • 치매 예방: 도블은 빠른 반응과 기억력을 요구하는 게임으로,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오늘도 보드게임으로 소통하고 즐거운 시간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