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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꼬꼬미노(Cocomino): 주사위 던지는 것은 운 게임 아니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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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소개: [꼬꼬미노]

꼬꼬미노(Cocomino)는 주사위 눈을 더해서 특정한 숫자를 만드는 간단한 게임입니다. 주사위는 모두 8개로 여러 번 굴릴 기회가 주어지지만, 너무 욕심을 부리면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쉽게 멈추면 낮은 점수밖에 받지 못합니다. 가야 할 때와 멈추어야 할 때를 아는 플레이어가 되어보세요!  

 

1.소개할게요

보드게임 꼬꼬미노(Cocomino)는 독일의 보드게임 디자이너 라이너 크니지아(Reiner Knizia)가 만든 2-7인용 보드게임입니다. 라이너 크니지아 (Reiner Knizia)는 '카탄의 개척자', '카르카손', '티켓 투 라이드' 등 500여 종이 넘는 보드게임을 개발하였습니다.

 

간단한 규칙으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주사위의 운과 선택하는 전략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어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의 목표가 명확하고, 게임의 진행 방식이 단순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만8세 이상부터 플레이 가능하고, 2명 이상 7명까지 20~30분 이내로 즐길 수 있습니다.

2.배워볼게요

2-1. 게임 구성

  • 숫자 21~36이 적힌 벌레구이 타일 16개
  • 주사위 8개 (6면에 각각 눈 1부터 5까지 수와 벌레가 그려져 있습니다.)

[꼬꼬미노] 구성물

2-2. 게임 목표

  • 주사위를 굴려 맛있는 벌레구이를 모으세요.
  • 게임이 끝나면 벌레를 가장 많이 모은 사람이 이깁니다.

2-3. 게임 준비

  • 벌레구이 타일 16개를 숫자에 맞춰 나란히 늘어놓습니다.
  • 21부터 시작해 뒤로 갈수록 목표 숫자가 점점 커지도록 놓습니다.
  • 이곳이 벌레를 굽는 "불판"이 됩니다.

2-3. 게임 진행

[일반적인 규칙]

  • 가장 어린 사람부터 시작해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차례를 진행합니다
  • 자기 차례가 되면 주사위 8개를 전부 가져와 한꺼번에 굴립니다.
  • 그 다음에 값 하나를 골라 해당 값이 나온 주사위를 따로 빼놓습니다.
  • 이를테면 숫자 5가 나온 주사위를 모두 빼놓을 수도 있고,

  • 벌레가 나온 주사위를 모두 빼을 수도 있습니다. 벌레는 1개당 5로 계산합니다.
  • 빼놓고 남은 주사위가 있다면 다시 굴리고 같은 방법으로 주사위를 뺄 수 있습니다(원하지 않으면 그만 굴려도 됩니다).
  • 예를 들어 쳐음에 5를 골랐다면 이번에는 5를 제외한 1, 2, 3, 4, 벌레 중 하나를 골라야 합니다.

[주사위를 그만 던지는 경우]

  • 언제든지 더 이상 주사위를 던지지 않고 스스로 자기 차례를 마칠 수 있습니다.
  • 주사위를 던졌는데, 이전에 빼놓은 숫자나 벌레만 나와서 더 이상 뺄 주사위가 없으면 차례가 끝납니다.

[주사위의 합으로 벌레구이 타일 가져오기]

  • 주사위를 그만 굴리기로 했다면 지금까지 따로 빼놓았던 주사위의 값을 모두 합칩니다.
  • 이때 벌레가 나온 주사위가 적어도 1개는 있어야 합니다. 벌레가 하나도 없다면 이것은 실패한 것입니다.
  • 주사위 값 합계가 불판이나 다른 사람 앞에 앞면으로 놓인 벌레구이에 적힌 숫자와 일치하면 해당 벌레구이를 가져와 자기 앞에 놓을 수 있습니다.
  • 새로 가져온 벌레구이는 이전에 가져온 벌레구이 위에 앞면이 보이게 놓습니다(아래에 있는 벌레구이에 적힌 숫자가 보이지 않게 합니다.  가져온 벌레구이는 각자 자기 앞에 한 더미로 쌓아 둡니다.)

[벌레구이 훔쳐오기]

  • 따로 빼놓은 주사위 값의 합계가 다른 사람의 벌레구이 더미 맨 위에 앞면이 보이게 놓인 벌레구이에 적힌 숫자와 일치하면 해당 벌레구이를 가져올 수있습니다.

[주사위 합보다 작은 벌레구이 타일을 가져오는 경우]

  • 따로 빼놓은 주사위 값의 합계와 일치하는 숫자 벌레구이가 불판과 다른 사람의 벌레구이 더미에서 보이지 않으면, 불판에 있는 벌레구이 중 숫자가 더 작은 벌레구이 하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만약 더 작은 숫자 벌레구이가 불판에 없다면 이것은 실패한 것입니다.

[벌레구이 가져오기에 실패한 경우]

  • 차례를 마쳤는데 주사위 값의 합계가 너무 작거나 벌레가 나온 주사위가 하나도 없어서 벌레구이를 가져오지 못 할 때
  • 주사위를 새로 굴렸는데 전부 이미 놓은 값만 나와서 새로 값을 고를 수없는 경우
  • 실패하면 벌레구이를 새로 가져올 수 없을 뿐 아니라 이전에 가져온 벌레구이(자기 더미 맨 위에 있는 벌레구이) 하나를 불판에 되돌려 놓아야 합니다.
  • 벌레구이를 되돌려 놓은 다음, 불판에 있는 벌레구이 중 가장 큰 숫자 벌레구이 하나를 앞면이 보이지 않게 뒤집습니다.
  • 앞면이 보이지 않게 놓인 이 벌레구이는 이제 아무도 가져갈 수 없습니다.
  • 만약 되돌려 놓은 벌레구이가 가장 큰 숫자 벌레구이라면 뒤집지 않고 그대로 앞면으로 놓습니다. 이 경우에는 불판에 있는 벌레구이를 뒤집지 않습니다.
  • 가지고 있는 벌레구이가 없어서 벌레구이를 되돌려 놓지 못할 경우에는 불판에 있는 벌레구이를 뒤집지 않습니다.

2-5. 게임 종료

불판에 앞면으로 놓인 벌레구이가 하나도 남지 않으면 게임이 끝납니다.

2-6. 승리조건

벌레를 기장 많이 가진 사람이 이깁니다.

동점인 경우에는 동점자 중 가장 큰 숫자 벌레구이를 가진 사람이 이깁니다.

 

3. 플레이 후 리뷰

3-1. 이 게임의 장점

  • 간단한 룰: 운과 전략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간단한 룰로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의 타일 뺏기: 굴린 주사위의 합이 맞으면 다른 플레이어가 가져간 타일을 뺏을 수 있어 게임에 긴장감을 더하고 예측 불가능한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 다양한 플레이어 수: 2-7명의 플레이어가 함께 플레이할 수 있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기기에 좋습니다.
  • 교육적 효과: 어린이들에게는 덧셈 실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 구성물들이 아기자기 하지만 튼튼한 재질이라 부서질 일이 없습니다.

3-2. 굳이 단점이라 한다면

  • 운적인 요소가 강함 : 주사위를 굴려서 진행되는 게임 특성상 운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합니다. 이로 인해 게임의 결과가 매번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벌레 타일 뺏김으로 인한 감정 상함 가능성 : 벌레 타일을 다른 플레이어에게 빼앗기면 기분이 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의 분위기를 해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3-3. 이 게임의 전략

    주사위에서 벌레가 많이 나왔을 때 빼놓기: 벌레구이를 가져오려면 적어도 하나의 벌레 주사위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벌레 주사위는 합을 계산할 때 숫자 5로 계산합니다. 꼬꼬미노는 주사위의 합으로 벌레구이 타일을 가져와야 하는데, 타일들의 숫자가 21부터 크므로 주사위를 굴렸을 때 벌레이 많이 나왔다면 숫자 대신 벌레를 빼놓는 것이 좋습니다.

3-4. 교육적 효과

  • 문제 해결 능력 향상: 게임을 하면서 플레이어는 최적의 결정을 내려야 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전략적 사고력 강화: 플레이어는 주사위를 굴리고 벌레 타일을 수집하는 등의 선택을 할 때 전략적으로 생각해야 하므로 전략적 사고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집중력 및 인내심 증진: 게임에 집중하고 차례를 기다리는 과정에서 집중력과 인내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 수학적 개념 이해: 주사위를 굴리고 숫자 타일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인 수학적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및 협동심 강화: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게임을 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심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재미있는 학습 환경 조성: 게임을 통해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재미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보드게임으로 소통하고 즐거운 시간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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