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의 레시피'는 마법사의 실험실을 돌며 마법 재료를 수집하는 게임입니다. 같은 재료를 가능한 많이 모으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1. 소개할게요~
'마법사의 레시피'는 지능 개발 교구로 인증받은 멘사 셀렉트 보드게임으로 아이들의 창의력과 논리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마법사의 실험실을 돌면서 마법 재료를 수집해 오는 게임으로 같은 재료를 가능한 많이 모아야 좋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제일 나중에 모은 카드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수집한 것들을 잘 기억해 두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내 말의 움직임과 어떤 카드를 가져올지는 바로 전에 선택한 카드의 숫자에 달렸으므로 전략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합니다. 만 8세 이상부터 플레이 가능하고, 2명 이상 4명까지 30분 이내로 즐길 수 있습니다.
2. 배워볼게요~
2-1. 게임 구성
- 카드 106장
- 마법 재료 카드 72장
- 임무토(변신) 카드 2장
- 마법주문 카드 10장
- 코너 카드 4장
- 솥단지 카드 4장
- 점수 계산 카드 4장
- 레시피 카드 10장
- 플레이어말 4개
2-2. 게임 목표
마법사가 되어 마법의 약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들을 수집하고, 가장 높은 점수를 얻는 것입니다.
2-3. 게임 준비
- 기본 게임에선 레시피 카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레시피 카는 변형 규칙으로 사용합니다).
- 마법 재료 카드, 임무토(변신) 카드, 마법주문 카드를 모두 잘 섞어 뒷면이 보이도록 엎어 놓습니다.
- 위에서부터 32장을 하나씩 뒤집어 6 장씩 6줄의 게임 영역을 만드는데, 네 모서리는 일단 비워 둡니다.
- 게임 영역에 배열하고 남은 카드는 그대로 카드 더미로 쌓아 둡니다.
- 이제 네모서리에 코너 카드를 배치해 게임 영역을 정사각형으로 완성합니다.
- 플레이어는 각자 말을 한 개씩 선택해 게임 영역의 코너 카드 옆에 놓습니다. 그리고 각자 선택한 말의 색상과 같은 색의 점수 계산 카드와 솥단지 카드를 나누어 갖습니다.
- 마법 약을 끓일 솥단지 카드는 자기 앞에 앞면이 보이게 둡니다. 이제부터 게임을 진행하면서 얻게 되는 재료 카드를 모두 이 위에 쌓아 놓으세요. 이것이 여러분 각자가 마법 약을 만드는 '솥단지"가 됩니다.
2-3. 게임 진행
시작 플레이어를 정하고, 시계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자기 차례에 할 일]
1. 말 이동 : 자신의 말을 움직이고
2. 카드 가져오기: 카드를 한 장 가져오고
3. 빈자리에 새 카드를 놓아야 합니다.
[말이동]
- 플레이어 말은 카드를 배열한 게임 공간의 가장자리를 따라 시계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첫 번째 턴에서는 솥단지 카드에 적힌 숫자대로 2칸을 이동합니다.
- 이후부터는 직전에 얻은 재료 카드에 표시된 숫자만큼 말을 움직입니다.
- 게임 영역의 각 열과 코너 카드를 모두 한 칸으로 칩니다.
- 2개 이상의 말이 같은 자리에 동시에 머무를 수도 있습니다.
[카드 가져오기]
- 플레이어는 반드시 자신의 말이 멈춰 선 열에서 카드를 한 장 골라 가져와야 합니다.
- 하지만 말이 코너 카드 옆에 서면 카드를 가져오지 못하고 턴을 마치게 됩니다. 이때, 마법 주문 카드 중 "데클리나티오(굴절)" 카드를 사용하면 코너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 선택한 카드가 마법 재료 카드나 임무토(변신) 카드이면, 솥단지 카드 위에 앞면이 보이도록 내려놓습니다.
- 이후에 얻게 되는 카드들은 이 위에 차곡차곡 쌓아, 항상 가장 위의 카드만 보이게 합니다.
- "페를루체오(투시)"주문을 쓰지 않는 한, 일단 솔단지에 들어간 재료 카드는 게임 중에 다시 볼 수 없습니다.
- 마법주문 카드를 선택한 경우에는 주문의 종류에 따라 즉시 사용하거나, 나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 카드 놓기]
말이 이동한 열에서 카드를 한 장 가져온 다음, 카드 더미에서 카드 한 장을 뒤집어 카드를 가져온 빈자리를 채웁니다.
카드 더미가 바닥나면 더 이상 카드를 뒤집어 놓지 않고 빈자리를 남겨둡니다.
[카드 소개-임무토(변신) 카드]
임무토(변신) 카드는 마법 재료 카드처럼 솥단지 카드 위에 흘려 놓습니다.
이 카드에는 "0"이 적혀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 내 차례가 또 되었을 때는 말을 움직이지 않고 같은 열에서 카드를 다시 가져와야 합니다.
점수를 계산할 때 임무토 카드는 어느 한 종류의 재료 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벌점을 없애기나, 같은 종류의 카드를 4개로 만들어서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임무토 카드 자체는 점수가 없습니다.
[마법 카드 1. 아키오 (소환) 주문]
- 2장 있습니다.
- "아키오(소환)"카드를 가져왔다면, "2x" 표시가 있는 부분을 위로 가게 하여 자기 앞에 내려놓습니다.
- 아키오 카드는 게임 중에 두 번 사용할 수 있는데, 사용할 때 카드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한 단계씩 낮춰줍니다.
- 이 카드의 능력은 원하는 카드를 가져올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내 말을 이동시킨 후, 말이 위치한 열과 관계없이 아무 카드나 선택해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마법카드인 "와네스코(소멸)" 주문 카드나 "페를로체 오(투시)" 주문 카드는 가져올 수 없습니다.
- 플레이어의 말이 코너 카드 옆으로 이동했을 경우에는 이 주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아키오" 주문을 두 번 사용한 뒤에는 카드를 뒤집어 솥단지 옆에 둡니다.
[마법카드 2. 데클리나티오(굴절) ]
- 2장 있습니다.
- "데클리나티오(굴절)"카드를 가져왔다면, "3X" 표시가 있는 부분을 위로 가게 하여 자기 앞에 내려놓습니다.
- 이 주문을 사용할 때마다 카드를 시계 반대 방향 돌려 한 단계씩 낮춥니다.
- 플레이어의 말이 코너 카드 옆에 놓였을 때, 즉시 한 번 더 말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때 솥단지 제일 위에 놓인 카드에 적힌 숫자만큼 이동합니다.
- 그러나 이 경우에 "와네스코(소멸)" 주문 카드나 " 페틀루케오(투시)" 주문 카드는 가져울 수 없습니다.
- "데클리나티오" 주문을 세 번 사용한 뒤에는 카드를 뒤집어 솥단지 옆에 둡니다.
[마법카드 3. 와네스코(소멸)]
- 4장 있습니다.
- "와네스코(소멸)" 주문은 카드를 가져오는 즉시 시용합니다.
- 다른 모든 플레이어의 솥단지 가장 위에 놓인 재료 카드를 제거해 카드 더미 제일 아래로 돌려놓습니다.
- 카드 더미가 이미 소진된 상태라면, 제거한 카드들을 게임에서 완전히 제외합니다.
- 그다음, 사용한 "와네스코" 주문 카드는 뒤집어 솥단지 옆에 듭니다.
[마법카드 4. 페틀루체오(투시)]
- 2장 있습니다.
- "페를루체오(투시)" 주문은 카드를 가져오는 즉시 사용합니다.
- 이 주문을 사용하면 자신의 솥단지에 들어있는 카드들을 한 번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이때, 제일 위에 놓인 카드는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 솥단지 속의 카드를 살펴본 다음에는 "페를루체오"주문 카드를 뒤집어 솥단지 옆에 듭니다.
[변형 게임]
레시피 카드를 사용하는 변형 게임 레시피 카드는 두 종류입니다.
뒷면을 보면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 게임과 동일하게 게임을 준비합니다.
플레이하기 전에, 두 종류의 레시피 카드를 구분해 각각 섞어 놓습니다.
플레이어는 각자 두 종류의 레시피 카드를 한 장씩 받습니다.
남은 레시피 카드들은 보이지 않게 상자 안에 넣어두세요.
받은 레시피 카드를 확인하고, 다른 플레이어가 보지 못하도록 자기 앞에 뒤집어 놓습니다.
레시피 카드는 게임 중 언제든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시피 카드에는 특별한 작업이 적혀 있습니다. 게임이 끝날 때까지 이 작업을 완수하면, 추가 점수를 얻게 됩니다.
점수 계산 시 기본 게임과 같은 방법으로 재료 카드의 점수를 먼저 계산한 다음, 여기에 레시피 카드의 추가 점수를 더하세요
[레시피 카드 A형]
- A형 레시피 카드에는 플레이어 색이 아닌 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 각각의 카드에는 마법 약재료가 두 개씩 표시되어 있는데, 이 재료의 색을 확인하세요, 이 레시피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해당되는 색상의 재료를 다른 플레이어들보다 많이 모았을 경우, 추가 점수를 얻습니다.
- 2, 3인이 플레이할 때에는 재료 카드 한 장당 1점씩, 4인이 플레이할 경우에는 2점씩 얻습니다.
- 임무토 카드는 기본 점수 계산 시에 사용한 재료의 색상으로 적용합니다.
- 이 색상의 재료로 레시피 카드 추가 점수를 얻는다면, 임무토 카드도 점수가 됩니다.
- 같은 수의 재료 카드를 가진 다른 플레이어가 있으면, 이 추가 점수는 얻지 못합니다.
[레시피 카드 B형]
아래 레시피 카드 5개의 각각 설명입니다.
- 첫 번째 레시피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임무토 카드를 포함) 마법약재료 카드를 다른 플레이어들과 비교해 가장 적게 수집했을 때, 10점을 추가로 얻습니다.
- 두 번째 레시피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4"가 표시된 재료 카드를 다른 플레이어들과 비교해 가장 적게 수집했을 때, 10점을 추가로 얻습니다.
- 세 번째 레시피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마법주문 카드를 다른 플레이어들과 비교해 가장 적게 수집했을 때, 10점을 추가로 얻습니다.
- 네 번째 레시피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1"이 표시된 재료 카드를 다른 플레이어들과 비교해 가장 많이 수집했을 때, 10점을 추가로 얻습니다.
- 다섯 번째 레시피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게임을 종료하면, 10점을 추가로 얻습니다.
2-5. 게임 종료
- 카드더미가 소진되고 나면 빈자리를 채울 카드가 없으니 빈 공간이 계속 늘어납니다.
- 이때, 게임 영역의 한 열이 모두 비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 마지막 카드를 선택한 플레이어는 그 카드를 가져오거나 버릴 수 있지만, 어느 경우이든 게임은 끝납니다.
- 이 마지막 카드가 "와네스코(소멸)"주문 카드이면 소멸 주문을 즉시 실행합니다.
2-6. 점수 계산 및 승리조건
- 솥단지에 있는 모든 마법약 재료 카드의 점수를 계산합니다.
-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솥단지 카드 위에 있는 카드들을 재료별로 분류합니다.
- 각 카드의 숫자가 보이도록 겹쳐 놓으면 점수 계산이 쉬워집니다.
- 같은 재료 카드가 한 장 있으면, 표시된 숫자만큼 마이너스 점수가 됩니다.
- 같은 재료 카드가 두 장 있으면, 0점입니다.
- 같은 재료 카드가 세 장 있으면, 각 카드에 표시된 숫자만큼 점수를 얻습니다.
- 같은 재료 카드가 네 장 있으면, 각 카드에 표시된 숫자만큼 점수를 얻고, 여기에 보너스 점수 5점을 더합니다.
- 자신의 말과 같은 색(노랑, 초록, 빨강, 파랑)의 재료는 점수를 두 배로 계산합니다. 마이너스 점수도 두 배가 됩니다.
- 같은 재료 카드 네 장이 모였을 때 받는 보너스 점수 5점만 두 배가 되지 않습니다.
- 임무토(변신)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어떤 재료 카드에 더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재료 카드가 한 장이면 임무토 카드로 같은 카드 두 장을 만들 어 마이너스 점수를 없앨 수 있습니다.
- 재료 카드가 두 장이면 임무토 카드를 더해 같은 카드 세 장을 만들어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재료 카드가 세 장이면 임무토 카드를 더해 같은 카드 네 장을 만들어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임무토 카드 자체는 0점입니다.
- 임무토 카드를 두 장 모두 모았다면, 각각 다른 재료 카드에 추가할 수도 있고 한 가지 재료 카드에 더할 수도 있습니다.
- 이미 같은 재료 카드 네 장을 모두 모았으면, 여기에 임무토 카드를 더해도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없습니다.
- 마법주문 카드는 점수를 계산할 때 고려하지 않습니다. 점수를 가장 많이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3. 플레이 후 리뷰~
3-1. 이 게임의 장점
- 멘사 셀렉트 보드게임으로 지능 개발 교구로 인증받아 아이들의 창의력과 논리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2명에서 4명의 플레이어가 참여 가능해 가족 및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고 15분 내외로 플레이 시간이 짧아 언제 어디서든 가볍게 즐길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서로 협력해 재료를 수집하고 마법약을 만들면서 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성 발달에 기여합니다. 다양한 재료들을 기억하고 알맞은 타이밍에 사용하면서 기억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마법약 제조 시 재료 조합과 순서가 승패에 영향을 미치므로 전략적 사고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간단한 룰로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함께 즐길 수 있어 가족 간의 유대감을 높여줍니다. 이외에도 '마법사의 레시피'는 학습 도구로 이용 가능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으며, 간단한 규칙으로 빠른 게임 진행이 가능해 플레이어들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3-2. 굳이 단점이라 한다면
- 카드가 종류가 많아 종류대로 정리하거나 세팅할 때 힘듭니다.
- 게임 난이도는 어렵지 않은데, 마법 카드나 마법 레시피가 많아 설명이 길어지고 어렵게 느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 설명서의 글이 작으면서도 많이 길어서 이해하기 힘들겠구나 하는 선입견이 강하게 듭니다.
3-3. 이 게임의 전략
- 상대방의 재료 카드를 예측하여 필요한 재료를 먼저 수집합니다.
- 마법약을 만들 때는 재료의 조합과 순서를 고려해야 하며 모읍니다.
- 게임 종료 시까지 사용하지 않은 재료 카드는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해야 합니다.
- 게임의 특성상 매번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3-4. 교육적 효과
- 창의력 발달: 플레이어는 게임 중 재료 카드를 관찰하고 조합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이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자극하여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문제 해결 능력 강화: 게임에서 승리하려면 주어진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최적의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사회성 및 협동심 배양: ‘마법사의 레시피’는 플레이어 간 상호작용을 필요로 하는 게임입니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타인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며, 사회성과 협동심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 언어 능력 및 어휘력 향상: 게임에는 다양한 재료와 마법약 관련 용어가 등장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단어를 습득하고, 언어 능력 및 어휘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집중력 및 관찰력 증진: 플레이어는 게임 중 지속적으로 주변 환경을 관찰하고, 다음 행동을 계획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의 집중력과 관찰력이 자연스럽게 향상됩니다.
- 수리 능력 개발: 게임의 점수 계산 과정은 기본적인 수학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수리 능력을 개발하고,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사고를 활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오늘도 보드게임으로 소통하고 즐거운 시간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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