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랍 더 네트(Drop The Net)’는 낚시라는 테마로 되어 있는데, 플레이어들은 네트(그물)를 사용해 물고기를 잡고, 잡은 물고기를 시장에 판매해 수익을 얻는 액션이 들어간 신나는 보드게임입니다. |
▶▶ 1. 소개할게요
일반적인 낚시 게임과는 달리 ‘드랍 더 네트’는 어망을 이용한다는 점이 독특합니다. 어망도 보통 생각하는 모양이 아니라 원, 삼각형, 사각형, 육각형이라 도형의 개념도 익히고, 공간 지각 능력과 전략적 사고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잡은 물고기를 시장에서 판매해 수익을 올리는 과정이 있어 경제관념을 놀이 형태로 배울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또한 내가 많이 잡은 물고기를 좋은 가격에 판매하기 위해 가격을 올리는 과정이 있어 재화의 가치와 시장 경제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쉽고 재미있는 규칙, 폭넓은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대중성, 교육적 효과 등 여러 면에서 특별함을 갖춘 ‘드랍 더 네트’는 7세 이상인 2~4명에서 30분 이내로 즐길 수 있습니다.
▶▶ 2. 배워볼게요
2-1. 게임 구성
- 물고기 60마리 (5가지 종류, 각 12마리)
- 네트 4개
- 보트 4개
- 물고기 가격 토큰 20개 (5가지 종류, 각 4개)
- 낚싯대 1개
- 점수 표시 토큰 4개
- 시장 보드 1개
2-2. 게임 목표
- 각 플레이어는 돌아가면서 선 플레이어가 됩니다. 선 플레이어는 이번 라운드에 사용할 네트를 정하면 모든 플레이어가 그 네트를 사용하여 한 차례씩 물고기를 잡고, 잡은 물고기 중 원하는 한 종류의 가격을 올립니다.
- 총 4라운드를 진행한 뒤, 즉 4종류 네트로 모두가 한 번씩 물고기를 잡으면 게임이 끝납니다.
- 시장 보드에 표시된 가격에 따라 자신이 잡은 물고기 점수를 계산하고, 싱싱한 물고기 점수를 더한 총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2-3. 게임 준비
- 테이블 중앙에 물고기를 적절히 퍼뜨려 놓습니다.
- 원하는 색의 보트 1개를 골라 자기 앞에 놓습니다.
- 물고기 바깥쪽에 시장 보드를 놓습니다. 시장 보드 옆에 물고기 가격 토큰을 모아 놓습니다.
- 시장보드 근처에 점수 표시 토큰을 놓습니다.
- 최근에 바다에 다녀온 사람이 선 플레이어가 됩니다.
- 낚싯대와 네트 4개를 가까운 곳에 놓습니다.
2-4. 게임 진행
[일반적인 규칙]
- 선은 라운드마다 각 플레이어가 돌아가면서 진행합니다.
- 선 플레이어는 4가지 모양의 네트 중 1개를 선택하여 낚싯대에 연결합니다.
- 이번 라운드에는 선플레이어가 선택한 네트만 사용하여 모든 플레이어가 한 번씩 물고기를 잡습니다.
- 모든 플레이어가 한 번씩 차례를 진행하고 나면, 다음 차례의 플레이어가 선이 되어 다른 네트로 교체하여 다음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 각 라운드는 선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한 번씩 차례를 진행합니다.
[자기 차례에 할 일]
자기 차례가 되면, 다음 행동을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1) 물고기 옮기기
원하는 물고기 1마리를 선택하여, 플레이어가 물고기를 더 쉽게, 더 많이 잡을 수 있도록 옮깁니다.
옮길 때 다른 물고기를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2) 물고기 잡기
선 플레이어부터 차례대로 낚싯대에 연결된 네트로 물고기를 잡습니다.
- 물고기 잡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네트 내리기: 낚싯대와 끈이 수직이 되도록 잡습니다. 조심스럽게 네트를 내려 물고기를 네트 안에 가둡니다. 이때, 네트 안쪽이나 바깥쪽에 물고기가 닿지 않아야 합니다.
- 네트 끌고 오기: 물고기를 네트 안에 가뒀다면, 낚싯대를 네트에 걸어서 자기 보트 앞으로 끌고 옵니다. 이때, 네트 밖에 있는 물고기에 네트가 닿으면 안 됩니다. 다른 물고기에 닿지 않고, 무사히 자기 보트로 네트를 끌고 오면 물고기 잡기 성공입니다.
- 물고기 가격 올리기 단계를 진행합니다.
- 물고기 잡기 실패: 물고기를 잡는 도중에 다음 2가지 경우 중 1가지라도 해당된다면 물고기 잡기 실패입니다.
- 1 네트 내리기 도중. 네트 안쪽 또는 바깥쪽에 물고기가 닿았을 때
- 2 네트 끌고 오기 도중, 네트밖에 있는 물고기에 닿았을 때
- 물고기 잡기에 실패하면, 네트 안에 있는 물고기 중에서 1마리만 자기 보트로 가져옵니다.
- 그리고 네트 안에 남은 물고기 중에서 2마리까지 원하는 위치로 옮깁니다.
- 다른 물고기는 그대로 두고, 즉시 차례를 마칩니다.
- 물고기 잡기 실패 시 물고기 가격 올리기 단계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3) 물고기 가격 울리기
- 네트 안에 있는 물고기 중에서 1종류를 선택합니다.
- 해당하는 물고기 가격토큰 1개를 시장 보드 위에 놓습니다.
- 물고기 가격 토큰은 시장보드의 x2 칸부터 차례대로 해당하는 칸에 놓습니다.
- 그런 뒤 네트 안에 있는 물고기 중1마리를 선택하여, 바다의 원하는 곳에 돌려놓습니다.
- 네트 안에 남은 물고기를 종류별로 구분해 자기 보트 위에 모두 올려놓습니다.
- 물고기를 1마리만 잡은 경우, 물고기 가격 토큰을 시장보드에 놓지 않고, 물고기를 바다에 돌려놓지도 않습니다. 잡은 물고기 1마리를 보트에 올려놓고 차례를 마칩니다.
- 시장보드의 x5 칸까지 물고기 가격 토큰이 놓인 경우, 그 물고기 종류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물고기 종류가 없다면 물고기 가격 토큰을 올려놓지 않습니다.
2-5. 게임 종료
- 모든 플레이어가 자기 차례를 한 번씩 진행했다면 한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 선 플레이어의 왼쪽에 있는 플레이어가 다음 라운드의 선 플레이어가 됩니다.
- 새로운 선 플레이어는 이전 라운드에 사용한 네트를 상자에 넣어놓고, 아직 게임에서 사용하지 않은 네트 중 1개를 골라 낚싯대에 연결하여 다음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 총 4라운드를 진행한 후 게임이 종료됩니다.
2-6. 점수 계산 및 승리조건
[점수 계산]
게임이 끝나면, 잡은 물고기 점수와 싱싱한 물고기 보너스 점수를 계산합니다. 시장 보드의 가장 왼쪽에 있는 파란색 물고기부터 시작하여, 물고기 종류별로 다음과 같이 점수를 계산합니다.
- 자신이 잡은 물고기 점수 계산
- 물고기 점수는 (자기가 잡은 물고수 수) x 시장 보드에 있는 물고기 수입니다.
- 점수 표시 토큰으로 시장 보드 테두리에 표시합니다.
- 싱싱한 물고기 점수 계산
- 싱싱한 물고기 보너스 점수 계산은 잡은 물고기 점수를 계산 후에 좀 전에 계산한 물고기 종류에 대해 계산합니다.
- 자기가 잡은 파란색 물고기를 모두 손에 들고 테이블에 살짝 던집니다.
- 똑바로 서 있는 물고기가 싱싱한 물고기입니다.
- 싱싱한 물고기 1마리당 보너스 점수 2점을 받습니다.
- 얻은 점수를 점수 표시 토큰으로 시장 보드 테두리에 표시합니다.
[최종 승자 결정]
- 최종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 동점일 경우 물고기를 가장 많이 잡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 이마저도 같은 경우, 승리의 기쁨을 함께 누리세요.
▶▶ 3. 플레이 후 리뷰
'드랍 더 네트'는 쉽고 재미있는 규칙과 귀여운 물고기 컴포넌트로 인해 인기가 있는 보드게임입니다. 또한 쉽고 재미있는 규칙, 폭넓은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대중성, 교육적 효과 등 여러 면에서 특별한 보드게임입니다.
3-1. 이 게임의 장점
- 쉬운 룰과 대중성: 게임 규칙이 간단해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으며, 처음 보는 사람들끼리도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어 친목 도모에 적합합니다.
- 폭넓은 연령층: 7세 이상이면 누구나 즐길 수 있어 가족 단위로 즐기기에 안성맞춤입니다.
- 게임을 통해 도형의 개념과 경제관념을 배울 수 있어 교육적 효과도 뛰어납니다.
- 낚시 테마: 기존 보드게임과 달리 낚시라는 독특한 테마를 가지고 있어 신선하며, 플레이어들은 각자의 그물을 사용해 물고기를 잡고 판매하는 과정에서 전략적 사고력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 균형 잡힌 밸런스: 많이 잡을수록 끌고 오기가 어려워지는 등의 요소로 게임의 밸런스가 절묘하게 맞춰져 있습니다.
- 곱셈 학습: 잡은 물고기를 점수로 환산할 때 곱셈을 활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수학 공부도 됩니다.
- 문제 해결 능력 향상: 그물을 선택하고 물고기를 잡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상황에 맞는 적절한 판단과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됩니다.
- 유연한 난이도 조절: 게임의 난이도는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그물의 모양과 물고기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이를 통해 유연한 난이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3-2. 굳이 단점이라 한다면
- 손의 피로감: 게임 특성상 손을 많이 움직여야 하므로, 플레이 시간이 길어질수록 손이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게임 시작 전에 스트레칭을 하여 손과 어깨를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정리 불편함: 구성품이 많아 정리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전용 파우치나 보관함이 있다면 보관과 이동이 더욱 편리할 것입니다.
3-3. 이 게임의 전략
- 물고기 종류와 가격 파악: 어떤 물고기가 비싸게 팔릴지 미리 파악하여 해당 물고기를 집중적으로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물고기마다 가격이 다르므로 시장 보드를 참고하여 어떤 물고기를 잡아야 할지 결정하세요.
- 네트 모양 선택: 원, 삼각형, 사각형, 육각형의 네 가지 모양의 네트 중에서 어떤 모양이 물고기를 잡기에 유리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각각의 네트 모양은 장단점이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적절한 네트 모양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물고기 위치 이동: 네트를 내리기 전에 원하는 물고기를 한 마리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물고기를 원하는 위치로 옮겨 더 쉽게 잡을 수 있도록 전략을 세워보세요.
- 상대방의 전략 예측: 상대방이 어떤 물고기를 노리고 있는지, 어떤 네트 모양을 사용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여 상대방의 전략을 예측하고 이에 대응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자신만의 전략을 찾아내고 발전시켜 보세요. 즐거운 보드게임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3-4. 교육적 효과
- 도형 학습: 원, 삼각형, 사각형, 육각형의 네 가지 모양의 네트를 사용하면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도형의 개념을 익힐 수 있습니다.
- 경제관념: 물고기를 판매하기 위해 시장에서의 홍보 활동을 하며 가격을 올리는 과정을 통해 플레이어들은 재화의 가치와 시장 경제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습득 가능합니다.
- 집중력: 플레이어는 물고기를 잡기 위해 집중해야 합니다. 물고기의 움직임을 주시하며 적절한 타이밍에 그물을 내리는 활동은 아이들의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문제 해결 능력: 다양한 상황에 맞는 적절한 판단과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됩니다. 예를 들어, 물고기를 잡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다른 물고기를 잡거나, 그물 모양을 바꾸는 등의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 수학 공부: 잡은 물고기를 점수로 환산할 때 곱셈을 활용하기 때문에 수학 공부도 되며,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사회성: 플레이어 간의 상호 작용과 소통을 통해 협동심과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위 게임은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기기에 좋은 보드게임으로,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 성취감: 원하는 물고기를 잡았을 때의 성취감을 통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시장에서 물고기를 판매하고 돈을 버는 과정에서 목표 달성과 성공 경험을 통해 도전 정신을 기를 수 있습니다.
오늘도 보드게임으로 소통하고 즐거운 시간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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