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즌트(Present) 는 최고의 선물과 최악의 선물을 둘러싼 이야기와 선물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는 스릴 있는 파티게임으로 심리 게임의 장르에 속하는 보드게임입니다. |
오늘은 즐거운 파티 날!
친구들 모두 다양한 선물을 준비했네요!
수북이 쌓인 저 많은 선물들은 과연 누구의 것일까요?
▶▶ 1. 소개할게요
'프레즌트(Present)'는 대한민국의 보드게임 디자이너 김건희가 디자인하였으며, 2011년에 출시되었습니다(앞서 소개해 드린 ‘플레이 제주’를 디자인한 작가입니다).
프레즌트는 플레이어가 서로에게 카드를 선물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각 카드는 선물하거나 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게임은 규칙이 매우 간단하여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받은 카드를 분석하고, 다음 차례에 어떤 카드를 선물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플레이어들은 서로의 의도를 파악하고, 상대방의 반응을 예측해야 하는데, 이러한 상호작용과 소통이 게임의 재미를 더해줍니다.
프레즌트는 단순한 운 게임이 아니라, 플레이어의 전략적 사고력을 요구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이 가진 카드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상대방에게 유리한 카드를 선물하거나, 자신에게 불리한 카드를 거절해야 합니다.
2-6명이 플레이 가능하며, 15분 내외의 플레이 시간을 갖고 7세 이상이면 누구나 즐길 수 있습니다.
▶▶ 2. 배워볼게요
2-1. 게임 구성
선물이 그려진 플레이 카드 46장
- + 점수카드 27장 (1~8까지 3장씩, 9는 2장, 10은 1장)
- ∽ 점수카드 19장 (-1~-9까지 2장씩, -10은 1장)
- 요술 봉 카드 4장(-점수 1장을 +로 바꾸어 주는 카드)
- 게임 종료를 알리는 카드 4장
2-2. 게임 목표
- 게임 종료 후에 점수로 합산할 수 있는 카드는 다른 플레이어가 선물한 카드 중에서 거절하지 않고 받은 카드와 내가 선물했는데 거절해서 가지고 있는 카드입니다.
- 이 카드들의 점수를 합산해 최고의 점수를 얻는 것이 목표입니다.
2-3. 게임 준비
- 플레이 카드 50장을 잘 섞은 후 아래의 게임 인원에 따라 일부카드를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 빼놓은 카드는 상자에 넣고 게임이 끝날 때까지 사용하지 않습니다.
- 2인 시 20장 제거
- 3~4인시 10장 제거
- 5~6인 시 제거하는 카드 없음
- 남은 플레이 카드 더미에서 밑의 5장을 보지 않고 빼내어 게임엔드 카드 1장(4종류 카드 중에 1장 선택, 플레이하다 이 카드를 뒤집게 되면 게임이 종료되는 카드임)과 함께 잘 섞고, 다시 카드 더미의 밑에 넣어 테이블 중앙에 둡니다.
- 이제 각자 3장의 카드를 나누어받습니다.
- 그리고 3장의 카드를 자기 앞에 안 보이게(뒷면이 위로 오도록) 내려놓습니다. 게임 중에 언제든지 자신의 내려놓은 카드를 볼 수 있습니다.
- 가장 최근에 선물을 받았던 사람부터 게임을 시작합니다.
2-4. 게임 진행
-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가 되면 선물주기와 선물준비하기를 하면 됩니다(아래의 순서에 따라 플레이합니다.).
- 선물 주기
- 자기 앞에 뒤집어 놓은 3장의 카드 중1장을 선택하여 선물 내용이 뭔지 모르게 뒤집은 상태로 "선물이요~'라고 말하며 자신을 제외한 다른 플레이어 1명을 선택하여 건네줍니다.
- 이때 선물을 받은 사람은 선물을 받을 것인지 거절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 선물을 받기로 했으면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며 선물을 받은 사람이 뒤집어 보고 게임이 끝날 때까지 그 카드를 자신의 앞에 오픈해 둡니다.
- 선물을 받기 싫으면 "거절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때는 선물을 준 사람이 그 선물을 뒤집어 게임이 끝날 때까지 자신의 앞에 오픈해 둡니다.
- 자기 앞에 오픈한 선물 카드들은 마지막으로 받은(혹은 거절당한) 선물만 보이게끔 위로 쌓아둡니다.
- 선물준비하기
- 자신의 차례가 끝나면 카드더미에서 카드를 한 장을 가져와 바닥에 보충합니다.
- 자기 앞에 뒤집어 놓은 선물은 항상 3장이 되어야 합니다.
- 한 사람의 차례가 끝나면 시계방향으로 다음 플레이어가 자신의 차례를 진행합니다.
2-5. 게임 종료
게임 엔드카드를 가져오게 되면 가져온 사람을 기준으로 한 번씩 플레이한 후에 게임이 종료됩니다.
- 누군가 자신의 차례에 게임엔드 카드를 가져오게 되면 게임엔드 카드를 가져온 사람부터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차례대로 자기 앞에 놓인 3장의 카드를 한 번에 전부 다 나눠주게 됩니다.
- 보통 때와 방식은 같지만 한 명에게 3개를 다 줄 수도 있고 1장씩 서로 다른 3명에게 나눠 출 수도 있고, 2장 1장으로 2명에게 나눠줘도 됩니다.
- 한 번에 여러 장을 받은 사람은 선물별로 받을지 안 받을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2-6. 점수 계산 및 승리조건
- 게임 중에 받거나 거절당해 자기 앞에 오픈한 선물의 점수를 모두 합산합니다.
- 요술 봉이 있을 경우, 요술 봉 카드는 한 장의 (-) 포인트 카드를 (+) 포인트로 바꿔줍니다. (예) -5 포인트 카드를 +5 포인트로
-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승자입니다.
- 점수가 같은 경우 공동 승자입니다.
▶▶ 3. 플레이 후 리뷰
3-1. 이 게임의 장점
- 쉬운 규칙: 복잡한 규칙을 가진 보드게임은 초보자나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즐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프레즌트는 규칙이 매우 간단하여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으며, 빠르게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짧은 플레이 시간: 대부분의 보드게임은 한 번 플레이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프레즌트는 한 게임이 약 10분에서 15분 정도로 짧게 끝나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플레이어들은 서로 선물을 주고받으며, 상대방의 반응을 예측하고 자신의 카드를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플레이어들은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게 되며,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교육적 효과: 이 게임은 숫자 인식, 추론 능력, 확률 계산 등의 수학적 개념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플레이어들은 서로 협력하고 경쟁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과 전략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음: 간단한 규칙과 짧은 플레이 시간 덕분에, 프레즌트는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기기 좋은 보드게임입니다.
- 감정 조절 연습: 선물을 주고받는 상황에서 거절하거나 감사를 표현하는 등의 행동을 통해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특수 카드의 존재: 게임의 전략을 높이는 특수 카드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마이너스 점수 카드를 플러스 점수 카드로 바꾸는 능력을 가진 특수 카드를 사용하여 게임의 결과를 바꿀 수 있습니다.
3-2. 굳이 단점이라 한다면
- 단조로운 게임 플레이: 프레즌트는 카드를 선물하거나 거절하는 것이 주된 게임 플레이 요소로, 특별한 액션 없이 반복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은 단조롭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블러핑 요소: 선물입니다라는 제목과 달리 최악의 물건들도 선물하게 되는 블러핑 요소가 있어 블러핑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특수 카드의 역할이 미미함: 특수 카드가 4장밖에 없어 게임의 전략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프레즌트는 간단한 규칙과 짧은 플레이 시간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보드게임 중 하나입니다. 게임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취향과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게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3. 이 게임의 전략
- 블러핑 요소가 있어 전략이 쉽지 않은데, 어떤 선물인지 알 수가 없어 무조건 선물을 받기도 거절하기도 어렵습니다. 분위기를 잘 보고 심리전에서 이기는 것이 제일 좋은데 저는 많이 어렵더라고요.
- 상대방의 패턴 파악: 이전 라운드에서 상대방이 어떤 카드를 선물했는지,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파악하여 다음 라운드에서 상대방이 어떤 카드를 받을지 예측해 보세요.
- 적절한 거절: 상대방이 선물한 카드가 자신에게 불리하다고 판단될 경우, 적절한 이유를 제시하며 거절해 보세요. 단, 거절을 너무 많이 하면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분위기 파악: 게임의 분위기를 파악하여, 상대방이 공격적인 전략을 사용하는지, 방어적인 전략을 사용하는지 파악하고 이에 맞게 대응해야 합니다.
3-4. 교육적 효과
- 공감소통능력 향상: 선물을 주거나 거절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기초적 연산능력: 선물 카드에는 1부터 10까지의 숫자가 적혀있으며 덧셈을 통해 누가 가장 높은 점수를 가졌는지 알 수 있기에 기초적인 연산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추리력: 상대방이 어떤 카드를 낼지 추측하고 그에 맞는 대응을 하면서 상대방의 심리를 읽는 추리력을 발달 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듯 보드게임 프레즌트는 선물 카드를 이용해 간단한 수학적 계산을 하며 소통하는 게임으로 위와 같은 교육적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도 보드게임으로 소통하고 즐거운 시간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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