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파티(Penguin Party)는 귀여운 펭귄들을 카드에서 만날 수 있으며, 간단한 규칙 속에서 나만의 전략을 펼 수 있어 매력적인 게임입니다.
▶▶ 소개할게요
펭귄파티는 레이너 크니지의 디자인과 아름다운 아트로 장식된 보드게임으로, 2008년에 AMIGO 및 Playte 출판사로 출시되었습니다.
규칙이 정말 간단한데, 그 안에 전략이 숨어있습니다. 이것이 펭귄파티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똑같이 나누어가진 카드를 피라미드 모양으로 가능한 많은 카드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간단한 규칙으로 쉽게 배울 수 있으며, 짧은 시간 안에 즐길 수 있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기기 좋은 보드게임입니다. 또한, 플레이 인원에 따라 운적인 요소가 달라져서 리플레이성이 좋습니다.
게임 연령은 8세 이상이며, 게임 인원은 2~6인, 게임 진행 시간은 30분입니다.
▶▶배워볼게요
1. 게임 구성
- 점수토큰 30개 (흰색 20개, 하늘색 10개)
- 펭귄 카드 36장(4색 7장씩, 하늘색 8장) :빨간색, 초록색, 노란색, 보라색은 각 7장씩, 하늘색은 8장
2. 게임목표
펭귄 카드를 피라미드 모양으로 쌓아갑니다. 이 피라미드 안에 나의 카드를 가능한 많이 내려놓아야 합니다.
3. 게임 준비
- 펭귄 카드를 잘 섞어서 똑같이 나누어 갖습니다.
- 5명이 플레이할 경우에는 남은 카드 1장을 테이블에 펼쳐 놓습니다. 이 카드가 피라미드 맨 아래층의 첫 번째 카드가 됩니다.
- 가장 최근에 진짜 펭귄을 목격한 플레이어부터 시작합니다. 이후 차례는 시계 방향으로 돌아갑니다.
4. 게임 방법
- 플레이어 수만큼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각 라운드의 선은 한 번씩 돌아가면서 합니다.
- 플레이어들은 펭귄카드를 사용하여 8층짜리 피라미드를 만들어가게 됩니다. 맨 아래층에는 8장, 그 위층에는 7장이 놓이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카드의 피라미드를 쌓아가게 되다가 맨 위층에는 1장의 카드가 놓이게 됩니다.
* 내 차례에 할 일 및 토큰 사용법
- 맨 아래층이 아직 8장이 되지 않았다면, 놓인 카드의 왼쪽이나 오른쪽에 어떤 색 카드이든 놓을 수 있습니다. 단, 칸을 건너뛰어 놓을 수는 없습니다.
- 옆(수평)으로 나란히 두 장이 놓인 곳이 있다면 그 위층에 카드를 놓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는 아래에 놓은 카드 2색 중에서 어느 한 색의 카드만 놓을 수 있습니다. (만약 아래에 놓인 카드 2장이 같은 색이라면, 그 색의 카드만 놓을 수 있습니다.)
- 만약 어떤 층이 채워지지 않았다면, 해당 층의 왼쪽이나 오른쪽에 카드를 놓을 수 있습니다. 각 층에 필요한 카드 장수만큼 채워졌다면, 해당 층에는 더 이상 카드를 놓을 수 없습니다.
- 아래층이 채워지지 않았어도 위층에 카드를 놓을 수 있습니다. (예, 맨 아래층을 채우지 않아도 2층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 자기 차례에 내려놓을 수 있는 카드가 없으면, 즉시 그 라운드에서 빠지고 손에 남은 카드 수만큼 벌점 토큰을 받습니다. 이 때, 남은 카드는 다른 플레이어가 볼 수 없게 뒷면으로 자기 앞에 둡니다.
- 만약 자기가 가진 카드를 모두 내려놓은 경우, 갖고 있던 토큰 중에서 색깔에 상관없이 2개를 반납합니다(가능하면 5점 토큰을 반납하면 좋겠죠). 반납할 토큰이 충분치 않을 경우에는 있는 만큼만 반납합니다.
- 1점짜리 토큰 5개와 5점짜리 토큰 1개는 언제든 교환할 수 있습니다.
5. 종료 조건
* 라운드 종료
- 아무도 카드를 낼 수 없게 되면 그 라운드가 끝납니다.(모든 플레이어가 라운드에서 탈락했거나, 카드를 내려놓은 상황입니다.)
- 다른 플레이어가 모두 탈락하고 혼자 마지막까지 남은 플레이어는 계속해서 카드를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까지 남은 플레이어도 손에 카드가 남았다면 그만큼 벌점 토큰을 받아야 합니다.
- 이번 라운드의 점수 계산이 끝났다면, 카드를 한데 모아 잘 섞어서 다음 라운드를 시작하기 위해 모두에게 나눠 줍니다.
- 이 과정을 플레이어 수만큼 진행합니다. 이렇게 하면 매 라운드마다 모두가 시작 플레이어를 해 볼 수 있습니다.
*게임 종료
마지막 라운드가 끝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6. 승리조건
여러 라운드를 진행한 후 벌점 토큰이 가장 적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만약 여러 명이 동점이라면 공동승리입니다.
▶▶플레이 후 리뷰
쉽고 빠른 진행, 귀여운 일러스트, 파티게임으로 적합하다는 장점들로 인해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보드게임입니다. 규칙이 간단하면서도 전략적으로 내 카드를 낼 수 있는데, 각 라운드마다 전략을 달리해 볼 수도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 이 게임의 장점
- 규칙이 간단하여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고, 게임 시간이 짧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으며 부담이 없습니다.
- 플레이 인원수대로 각자 선을 해보기에 공평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 인원에 따라 운적인 요소가 달라져서 리플레이성이 좋습니다.
- 게임의 목표가 명확하여 플레이어들이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 카드를 관리하면서 전략적인 요소도 존재합니다.
* 굳이 단점이라 한다면
2명이서 플레이하기에는 재미가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또한 내게 들어온 카드 운이 좋지 않으면 전략을 펼치는 것이 어렵고, 이에 따라 게임의 재미가 반감될 수 있습니다.
* 이기는 전략은?
내가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색깔은 낼 수 있는 장치를 미리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따라서 가장자리 보다는 중심에 놓고, 위층보다는 1층에 미리 내려놓아야 합니다.
하늘색은 8장, 나머지 색은 7장으로 카드의 개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바닥에 놓인 카드들를 보며 내게 있는 카드를 언제 낼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교육적으로 좋은 점
펭귄파티는 귀여운 일러스트와 간단한 규칙으로 어린이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으로, 교육적인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략적 사고력 발달: 카드를 관리하면서 어떤 카드를 언제 내려놓을지 고민하는 과정에서 전략적 사고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 문제 해결 능력 강화: 다른 플레이어와 같은 숫자의 카드를 내려놓아야 하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강화 시킬 수 있습니다.
- 사회성 및 협동심 증진: 펭귄파티는 여러 사람이 함께하는 게임으로,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사회성과 협동심을 증진 시킬 수 있습니다.
- 집중력 강화: 게임에 집중하면서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고, 다른 플레이어의 행동을 예측하는 과정에서 집중력을 강화 시킬 수 있습니다.
- 성취감 및 자신감 향상: 자신의 카드를 모두 내려놓아 승리하면 성취감과 자신감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도 보드게임으로 소통하고 즐거운 시간되세요.^^
'보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딕싯(Dixit) : 소통과 공감 (38) | 2024.10.24 |
---|---|
하이브(Hive): 추상 전략 보드게임으로 즐겨보아요 (37) | 2024.10.23 |
숲속의 음악대(Concerto Grosso) (55) | 2024.10.19 |
드레곤우드(Dragonwood) (58) | 2024.10.18 |
톡톡 우드맨(Click Clack Lumberjack) (48) | 2024.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