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마는 초등학생들의 사칙연산 학습에 도움이 되는 수학 보드게임입니다.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를 이용해 사칙연산을 수행하고, 올바른 수식을 만들어 점수를 얻는 게임으로 자연스럽게 수학적 사고력과 연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목 차
▶▶ 1. 소개할게요
페르마는 프랑스의 유명한 수학자이자 철학가인 '피에르 드 페르마'의 이름을 딴 보드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아이들의 수학적 사고력과 연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주사위의 합과 차, 곱과 나누기를 적절히 조합하여 목표 숫자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빠른 계산 능력과 전략적 사고력이 요구됩니다. 게임 말을 전진시켜 점수를 얻는 것이 목표이므로, 상대방의 게임말 위치와 이동 경로를 예측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내가 원하는 곳에 구슬을 연속으로 3개 이상(오목 놀이처럼 생각하면 쉽습니다. 3목, 4목, 5목일 때 점수를 얻습니다) 놓아 점수를 획득하는 게임으로 원하는 곳으로 가려면 자기에게 유리하게 사칙연산 중에 원하는 연산을 하면 됩니다. 따라서 주사위에서 나온 눈의 수와 연산 방법이 게임의 변수가 되고, 게임의 긴장감과 재미를 더해줍니다.
게임을 통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동시에 수학적 사고력과 연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유익합니다. 8세 이상부터 플레이 가능하고, 2-4명이 20분 이내로 즐길 수 있습니다.
▶▶ 2. 배워볼게요
2-1. 게임 구성
- 게임판: 게임판은 총 6x6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주사위 6개: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를 이용해 사칙연산을 수행합니다.
- 게임말 4개: 각자 게임 말을 하나씩 선택하여 게임판 위를 이동합니다.
- 구슬 4색 9개씩: 게임말을 이동시킨 칸 위에 구슬을 놓아 점수를 얻습니다
- 모래시계 2개
2-2. 게임 목표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숫자를 자유롭게 더하고, 빼고, 나누고, 곱해서 게임판 위 해당 숫자에 구슬을 3개 이상 연결하여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3. 게임 준비
- 게임판을 중앙에 놓습니다.
- 각자 게임 말과 구슬을 선택하여 게임판 위 시작점에 배치합니다.
- 가위, 바위, 보로 누가 먼저 할지 순서를 정하고, 게임은 시계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2-4. 게임 진행
[내 차례에 할 일]
- 모레시계 뒤집기
- 주사위 굴리기
- 주사위에 나온 수들을 사칙연산을 이용해 연산하기
- 연산 결과가 나온 곳에 자신의 구슬 놓기
- 구슬이 3개 이상 연결되면 자신의 말 놓기
[주사위 굴리기와 점수 얻는 방법]
- 자신의 차례가 되면 주사위 굴립니다.
- 곱셈과 나눗셈이 가능한 고학년은 주사위 3개를, 저학년은 주사위 6개를 굴립니다.
-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를 이용해 사칙연산을 수행하여 목표 숫자를 만듭니다.
- 게임판 위에 놓인 구슬이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으로 3개 이상 연결되면 해당 줄에 있는 구슬의 개수에 따라 점수를 얻고, 자신의 게임 말을 이동시킵니다.
- 3개 연결: 3점 획득
- 4개 연결: 4점 획득
- 5개 연결: 5점 획득
- 게임 말을 점수만큼 이동시킵니다. 목표 숫자를 만들지 못한 경우, 자신의 차례를 넘깁니다.
2-5. 게임 종료 및 승리조건
다음의 경우 게임이 종료됩니다.
- 구슬 5개를 연결한 플레이어가 있으면 게임이 종료되고, 점수에 상관없이 그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 플레이어 중에 게임 말이 12점을 획득했을 때 종료되고, 그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 플레이어 중 한 명이 9개의 구슬을 모두 사용하면 게임이 종료되고, 구슬을 남긴 사람은 구슬 1개당 -1점으로 계산해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2-6. 점수 계산 예
게임 종료 시에 구슬이 남은 플레이어는 구슬 1개당 –1점을 자신의 점수에서 차감하고, 이 점수가 최종 점수가 됩니다.
최종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하며 점수별로 순위가 결정 됩니다
▶▶ 3. 플레이 후 리뷰
3-1. 이 게임의 장점
- 수학적 사고력 향상: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를 이용해 사칙연산을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수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연산 능력 향상: 게임을 통해 사칙연산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연산 능력이 향상됩니다.
- 전략적 사고력 향상: 상대방의 게임말 위치와 이동 경로를 예측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과정에서 전략적 사고력이 향상됩니다.
-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4명까지 함께 즐길 수 있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하는 파티 게임으로도 적합합니다.
- 교육적인 측면: 게임을 통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동시에 수학적 사고력과 연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유익합니다.
3-2. 굳이 단점이라 한다면
- 운 요소가 강함 : 주사위를 굴리는 것이 주된 게임 방식이기에 운에 의해 게임의 결과가 크게 좌우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의 전략적인 측면을 약화 시킬 수 있습니다.
- 수학에 약한 사람에게는 어려울 수 있음 : 사칙연산을 활용해야 하므로 기본적인 수학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수학에 약한 사람이라면 게임 진행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고 흥미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보드게임은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기는 오락의 일종이기에 개인의 취향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3. 이 게임의 전략
- 목표 숫자 만들기: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를 이용해 사칙연산을 적절히 조합하여 목표 숫자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 숫자를 만들면 게임말을 해당 칸으로 이동시킬 수 있으며, 그 위에 구슬을 놓아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의 게임말 이동 경로 예측: 상대방의 게임말 위치와 이동 경로를 예측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 상대방이 목표 숫자를 만들지 못하도록 방해하거나, 상대방의 구슬을 제거하여 점수를 얻는 것이 좋습니다.
- 구슬 연결하기: 게임판 위에 놓인 구슬을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으로 3개 이상 연결하여 점수를 얻는 것이 좋습니다. 구슬을 연결할 때는 가능한 한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연결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4. 교육적 효과
- 수학적 사고력 향상: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를 이용해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조합해 목표 숫자를 만드는 과정에서 다양한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추상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발달합니다.
- 연산 능력 강화: 게임 중 반복적으로 사칙연산을 수행하면서 빠르고 정확한 계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는 일상생활과 학교 수업에서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 전략적 사고력 증진: 상대방의 게임 말 위치와 이동 경로를 예측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야 하므로, 전략적 사고력이 향상됩니다.
- 사회성과 협동심 발달: 최대 4명의 플레이어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집중력 강화: 게임에 몰입하면서 집중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집중력이 떨어지면 실수를 하거나 게임에서 불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흥미로운 학습 경험 제공: 게임을 통해 즐겁게 학습할 수 있어, 아이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 문제 해결 능력 향상: 목표 숫자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이 발달합니다.
- 가족 간의 소통과 유대감 강화: 부모와 자녀가 함께 게임을 하면서 대화를 나누고, 서로의 생각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가족 간의 소통과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도 보드게임으로 소통하고 즐거운 시간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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