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니어스(Ingenious)는 간단한 규칙으로 깊이 있는 전략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소개할게요
보드게임 인지니어스(Ingenious)는 수학자 라이너 크니지아(Rainer Knizia)가 만든 타일 배치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2005년 멘사 셀렉트 보드게임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인지니어스는 쉬운 규칙과 간단한 게임 구성물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으며, 플레이어의 전략적인 사고력과 집중력을 요구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골고루 챙겨라!!입니다. 점수를 계산할 때 자신이 받은 6 색깔 점수 중에서 가장 낮은 점수가 내 점수가 되기 때문에 뒤처지는 점수가 없도록 6 색깔을 골고루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5 색깔이 최고 점수에 도달했더라도 한 색이 다른 플레이어보다 낮은 점수라면 꼴찌가 되는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6가지 색상의 타일을 번갈아가며 자신의 차례에 타일을 하나씩 뽑아 보드판 위에 내려놓습니다. 타일은 정육각형 2개를 붙인 모양으로 그 위에 여러 기호가 그려져 있는데, 같은 기호를 인접하게 배치하면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8세 이상 2명에서 4명까지 플레이 가능하고, 30분에서 60분 정도 소요됩니다.
▶▶배워볼게요
1. 게임 구성
게임 판 타일 120개 타일 주머니 점수판 4개 점수 말 6종류* 4개씩으로 24개 규칙서
2. 게임목표
- 내려놓은 타일의 직선상에 같은 기호의 타일이 가능한 많게 연결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 점수는 6가지 기호가 얻은 점수 중에서 가장 낮은 것이 내 점수가 되므로 몇 가지 기호만 점수를 얻는 것이 아니라 6가지 기호를 골고루 점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게임 준비
- 게임 판을 가운데에 놓습니다.
- 타일을 모두 주머니에 넣고 잘 섞습니다.
- 각자 점수판 한 개와 여섯 가지 색깔 점수 말 가져옵니다. 점수판은 자기 앞에 놓고 점수말은 점수판에 그려진 해당 색깔 기호(0점)에 놓습니다."
- 각자 주머니에서 타일 여섯 개를 뽑아 자기만 불 수 있게 게임 판의 타일 구명에 끼워 놓습니다.
4. 게임 방법
* 인원수에 따른 게임 판 사용법
두 명이 게임을 할 때는 게임 판 중앙의 흰색 부분만 사용합니다.
셋이 게임을 할 때는 흰색과 밝은 회색 부분까지 사용합니다.
넷이 게임을 할 때는 게임 판 전체를 사용합니다.
* 자기 차례에 할 일
(1) 타일 놓기
- 자기 차례가 되면 자신의 타일들 가운데 한 개를 게임 판에 놓습니다.
- 타일을 놓을 때는 이미 놓인 타일에 그려진 기호와 같은 기호를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렇게 연결한 같은 기호의 개수에 따라 점수를 얻습니다. 여섯 가지 색깔 기호 전부에 대해고루 점수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점수판에 점수 반영하기
- 얻은 점수만큼 점수 말을 이동시킵니다.
(3) 타일 보충하기
- 차례를 마친 뒤에는 타일 주머니에서 새 타일 한 개를 가져와 타일 구멍에 타일이 여섯 개가 되도록 합니다.
* 타일 놓기
- 가지고 있는 타일 가운데 한 개를 골라 판 위에 있는 서로 연결된 두 개의 빈칸에 놓습니다.
- 자신의 첫 번째 타일을 놓을 때는 판에 인쇄된 시작 기호 가운데 다른 사람이 연결하지 않은 기호 한 개와 연결해야 합니다.
*타일 6개 모두 교체
- 타일을 보충하기 전에. 가지고 있는 타일 가운데 현재 가장 낮은 점수인 색깔 기호가 그려진 타일이 한 개도 없다면 가진 타일을 모두 바꿀 수 있습니다.
- 타일을 바꾸려면 먼저 가지고 있는 타일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해 해당 기호가 하나도 없다는 것을 보여준 다음 옆에 치워둡니다.
- 주머니에서 타일 여섯 개를 가져와 타일 구멍에 끼워둡니다. 옆에 두었던 타일들을 주머니에 넣습니다.
* 점수 기록 최대값
- 각 색깔 기호의 점수는 점수판에 표시할 수 있는 최고 점수인 18점을 넘지 못합니다.
- 18점을 넘는 점수는 무시합니다
* 보너스 턴
- 게임 도중 어떤 기호의 점수 말이 최고 점수인 18점에 도달하면 "인지니어스'를 외치고 보너스 차례를 얻습니다.
- 이때는 타일을 보충하기 전에 가지고 있는 타일 가운데 한 개를 골라 판에 놓고, 이에 대한 점수를 계산합니다.
- 보너스 차례가 모두 끝나면 타일을 보충합니다.
*점수 계산
- 점수 계산은 자신이 놓은 타일에 그려진 두 가지 기호 기운데 하나에서 시작합니다.
- 게임 판에 놓인 타일의 어떤 기호 한 개와 연결된 방향은 다섯 군데입니다.
- 점수를 계산할 때는 일렬로 연결된 같은 색깔 기호의 개수를 방향마다 각각 세어줍니다
- (게임 판에 인쇄된 같은 색깔 기호도 포함하여 세어줍니다)
- 중간에 빈칸이나 다른 기호가 나오면 연결이 끊긴 것으로 봅니다.
- 중요: 자신이 새로 놓은 타일은 점수로 세지 않습니다.
- 점수 계산이 끝나면 그 기호와 같은 색깔 점수 말을 얻은 점수만큼 전진합니다.
5. 종료 조건
- 게임 판이 타일로 모두 채워지고 더 이상 타일을 내려놓을 수 없으면 게임이 끝납니다.
6. 승리조건
- 각자의 색깔별 정수 기운데 가장 낮은 점수를 서로 비교해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이깁니다.
▶▶플레이 후 리뷰
* 이 게임의 장점
- 쉬운 룰: 인지니어스는 쉬운 룰로 구성되어 있어 보드게임 초보자나 어린이도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 전략적인 요소: 플레이어는 자신의 타일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상대방이 놓은 타일을 예측하여 점수를 높여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략적인 사고력과 집중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짧은 플레이 시간: 한 게임당 평균 30분 정도의 짧은 시간이 소요되어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 멘사 셀렉트 보드게임: 인지니어스는 멘사 회원들이 두뇌 계발,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정한 멘사 셀렉트 보드게임입니다.
- 교육적인 효과: 숫자와 색상을 이용하여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으며,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전략: 플레이어는 자신만의 전략을 세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게임의 재플레이성: 게임의 결과가 매번 다르기 때문에 여러 번 플레이해도 지루하지 않습니다.
- 집중력 향상: 게임을 하는 동안 집중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 굳이 단점이라 한다면
운 요소의 부재: 인지니어스는 전략적인 요소가 강조되는 게임으로 운 요소가 거의 없어 게임처럼 간단히 즐기기 힘듭니다.
종이 타일을 게임 판에 끼워 사용하는 것으로 플레이했는데, 게임 판에 고정시켜 놓아도 분리가 잘 되어 내 타일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곤 해서 불편했습니다. 점수 판에 말을 이동시키는 것도 플레이에 열중하다 보면 내 말이 다른 점수에 가 있어 "이게 뭐지..." 하는 생각이 들곤 했습니다. 이러한 단점은 종이 타일이 아닌 플라스틱문제 타일로 된 인지니어스를 구매했었으면 해결될 문제이기는 하나 많이 아쉽네요.
* 이기는 전략
- 패턴 파악: 이미 놓인 타일들을 보고 어떤 기호가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호를 이어나갈 수 있는 타일을 뽑아야 합니다.
- 골고루 점수 획득: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게임 말의 점수를 골고루 획득해야 합니다. 특정 색깔의 타일만 많이 모으는 것보다는, 여러 색깔의 타일을 모아 점수를 분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타일 교환: 게임 중에는 자신이 뽑은 타일을 다른 타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여 필요한 타일을 확보하고, 불필요한 타일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교육적으로 좋은 점
- 기호와 색상을 이용한 논리적 사고력 증진: 기호와 색상을 이용하여 자신의 타일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상대방이 놓은 타일을 예측하여 점수를 높여야 하므로, 논리적 사고력이 증진됩니다.
-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 향상: 타일을 놓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 집중력 향상: 게임을 하는 동안 집중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교육적 효과로 인해, 인지니어스는 학교나 교육 기관에서 학습 도구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오늘도 보드게임으로 소통하고 즐거운 시간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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