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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피퍼(Pee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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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퍼] 게임 소개

 

보드게임 피퍼(Peeper)는 2-6명이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숫자 전략 보드게임입니다. 숫자 타일에 점자가 찍혀 있어 시각 장애가 있어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소개할게요


보드게임 피퍼(Peeper)는 한국 보드게임 전문 회사인 조엔(Joen)에서 2004년도에 개발했습니다. 2005년 출시 이후 많은 수상과 대회로 세계적인 보드게임으로 자리 잡았으며, 매년 피퍼 공식 게임대회가 열릴 정도로 한국의 대표적인 보드게임 중 하나입니다.

 

피퍼는 빠른 두뇌 플레이로 전략과 전술을 펼칠 수 있는 독특한 게임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이를 통해 감각통합 훈련, 인지과정 훈련, 주의력 증진, 다면적 사고 훈련 등의 교육적 효과가 높습니다.

 

타일을 먼저 없애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으로, 공격적인 전략과 순발력 있는 판단으로 모든 타일을 내려놓는 것이 목표입니다. 게임을 통해 숫자 감각과 전략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게임의 주도권을 뺏고 뺏기면서 긴장감과 함께 재미를 더해줍니다.

 

만 7세 이상으로 2명에서 6명까지 15분 내외로 즐길 수 있습니다.

▶▶배워볼게요


1. 게임 구성

타일 64개:

  • 1부터 15까지의 숫자와 X 타일이 각각 4개씩 있습니다.
  • 모든 타일에는 점자가 함께 표기되어 있어 시각 장애인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2. 게임목표

똑같이 나누어가진 숫자 타일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모두 없애는 것입니다.

3. 게임 준비

  • 모든 숫자 타일을 숫자가 보이지 않게 뒤집고 잘 섞어줍니다.
  • 플레이하는 사람들에게 똑같은 수로 숫자 타일을 나누어 줍니다.
  • 받은 타일은 자신만 숫자가 보이게 잘 정렬합니다.
  • 받은 타일 중에서 빨간색 숫자1을 받은 플레이어가 선이 됩니다.

4. 게임 방법

선 플레이어부터 차례대로 자신의 타일을 내려놓습니다.

* 타일을 내려놓는 규칙

1. 타일을 내려놓는 방식은 선이 결정합니다. 이 게임에서 선의 주도권을 서로 가지려고 하는 이유입니다.

선이 시작하면 다음 플레이어들은 선이 놓는 방법대로 따라 놓습니다. 선이 1개를 놓으면 다음 플레이어부터 모두 1개를 놓습니다.

2. 앞 사람이 놓는 수보다 반드시 큰 수를 놓아야 합니다.

3. 만일 더 이상 놓을 수 없거나 전략적으로 내고 싶지 않은 사람은 패스할 수 있습니다.

한 명을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가 패스를 했다면 남은 한 사람(마지막 숫자 타일을 낸 플레이어)이 새로운 선이 되어 새로운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림

 

* 타일을 내려놓는 방법

(1) 싱글:

  • 숫자 타일을 1개씩 내려놓기
  • 예, 5, 8,11,15 

(2) 페어:

  • 같은 숫자 2개의 타일을 내려놓기
  • 예, (1,1), (4,4), (6,6) 

(3) 스트레이트:

  • 연속되는 3개 이상의 숫자 타일을 내려놓기.
  • 선 플레이어가 1,2,3을 내려놓았다면 다음 플레이어는 처음 내려놓은 숫자보다 큰 숫자이면 되므로 2,3,4를 놓을 수 있습니다.
  • 예, (1,2,3,4), (7,8,9)

(4) 페어스트레이트:

같은 숫자 두 쌍의 타일로 3개 이상 연속된 타일을 내려놓기

예, (1,1,2,2,3,3), (3,3,4,4,5,5)

 

*밤(Bommb)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차례에 밤원, 밤투의 타일을 사용하여 선을 뺏을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밤'은 자신의 차례에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으며, 다음 차례의 플레이어가 사용하지 않을 경우 차례가 넘어갑니다.

 

(5) 밤원(Bomb1) :

  • 같은 숫자 타일 3개를 내려놓는 것으로 내 차례에 이전 플레이어가 싱글, 페어, 스트레이트, 페어스트레이트를 냈을 때, 밤원을 낼 수 있습니다.
  • 다음 플레이어는 이 보다 큰 숫자 타일 3개를 내거나 밤투를 내야만 이길 수 있습니다. 이것이 없으면 패스해야 합니다.
  • 예, (3,3,3), (5,5,5), (8,8,8)

(6) 밤투(Bomb2) :

  • 같은 숫자 타일 4개를 내려놓는 것으로 내 차례에 이전 플레이어가 싱글, 페어, 스트레이트, 페어스트레이트, 밤원을 냈을 때, 밤투를 낼 수 있습니다.
  • 다음 플레이어는 보다 큰 숫자 타일 4개를 내야만 이길 수 있습니다. 이것이 없으면 패스해야 합니다.
  • 예, (3,3,3,3), (12,12,12,12)

(7) X타일:

  • 조커로 사용합니다.
  • 싱글로 사용할 때 낸다면 가장 큰 수인 15보다 큰 수인 16으로 사용됩니다.
  • 페어, 스트레이트, 페어스트레이트를 낼 때 숫자 중간에 낼 수 있습니다.
  • 예 스트레이트로 (1, X,3)을 냈다면 (1,2,3)을 낸 것으로 간주합니다. 페어로 (3, X)을 냈다면 (3,3)을 낸 것으로 간주합니다
  • 밤원과 밤투에서는 중간에 사용할 수 없고 X타일로만 조합해서 내야 합니다
  • 예, (X, X, X)을 밤원으로 낼 수 있습니다. (X, X, X, X)을 밤투로 낼 수 있습니다.

(8) 마인(Mine):

  • 싱글 숫자가 제시되고 있을 때, 어떤 플레이어가 낸 숫자와 같은 숫자 2개가 있다면 내 차례가 아니어도 “마인”이라 말하고 낼 수 있습니다.
  • 이럴 경우 리턴(Return)을 제사하는 사람이 없다면 마인을 제시한 플레이어가 주도권을 갖게 되어 새로운 조합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9) 리턴(Return):

  • 마인을 제시한 플레이어가 있을 경우 마인과 같은 숫자가 있다면 같은 숫자 타일 1개를 내고 리턴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이럴 경우 리턴을 제시한 플레이어가 주도권을 갖게 되어 새로운 조합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10) 패스(Pass) :

  • 자신의 타일을 낼 수 있는 기회를 다음 플레이어에게 넘기는 것입니다.
  • 전 플레이어가 제시한 숫자보다 큰 숫자가 없거나 전략적으로 내고 싶지 않을 경우 할 수 있습니다.
(1) 싱글: 숫자 타일 1개씩 내려놓기

(2) 페어: 같은 숫자 타일 2개씩 내려놓기

(3) 스트레이트: 연속되는 3개 이상의 숫자 타일 내려놓기

(4) 페어
스트레이트
:
같은 숫자 두 쌍의  타일로 3개 이상 연속되는 타일을 내려놓기

(5) 밤원
(Bomb1)
:
같은 숫자 타일 3개를  내려놓기

(6) 밤투
(Bomb2)
:
같은 숫자 타일 4개를  내려놓기
(7) 싱글>>>
     마인>>>
     리턴
    예시입니다.

 

5. 종료 조건

한 플레이어가 자신의 타일을 모두 내려놓으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6. 승리조건

게임이 종료되면, 다른 플레이어들은 남은 타일의 개수에 따라 점수를 계산합니다.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플레이 후 리뷰


피퍼는 자신의 타일을 모두 내려놓는 것으로, 이를 위해 상대방의 타일을 예측하고 자신의 타일을 전략적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특히 자신의 타일을 누구보다 빠르게 내려놓기 위해서는 게임의 주도권을 있어야 하기에 뺏고 뺏기지 않기 위해 전략을 잘 짜야합니다.

*보드게임 피퍼의 장점은?

피퍼는 규칙이 간단하고 직관적이어서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한 라운드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여러 라운드를 즐길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는 게임의 긴장감과 재미를 높이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교육적으로도 효과가 높은데, 숫자를 기반으로 한 전략 게임으로, 게임을 하면서 숫자 감각과 전략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각장애인도 즐길 수 있도록 점자가 함께 적혀 있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이라는 점에서 사회적 통합을 추구하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보드게임 피퍼의 단점은?

피퍼는 숫자를 기반으로 한 전략 게임이지만 운 적인 요소가 강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숫자의 타일이 나오지 않거나 상대방이 예측하기 어려운 타일을 내면 게임의 흐름이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2인 플레이를 할 때, 게임의 재미가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2인 플레이에는 게임의 긴장감과 전략성이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보드게임 피퍼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은?

상대방의 타일을 예측하고 자신의 타일을 전략적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플레이어들이 낸 타일들과 내가 가지고 있는 타일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에 나올 타일을 예측해야 합니다.

 

운이 좋게도 '밤'을 제시할 수 있는 같은 숫자가 많이 들어왔다면 이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밤' 타일은 상대방이 내 타일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략을 짜기 좋습니다.  '밤' 타일을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하여 상대방의 허를 찌르고 승리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숫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필요한 숫자는 보유하고, 불필요한 타일을 과감히 내려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타일을 빠르게 없애고, 상대방이 패스를 말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보드게임 피퍼의 교육적인 효과

  • 숫자 감각 향상: 피퍼는 플레이어가 타일에 적힌 숫자를 기반으로 전략을 세워야 하므로,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숫자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전략적 사고력 증진: 게임의 목표는 자신의 모든 타일을 먼저 없애는 것으로, 이를 위해 상대방의 타일을 예측하고 자신의 타일을 효율적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전략적 사고력이 향상됩니다.
  • 문제 해결 능력 강화: 피퍼는 매번 다른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예측하기 어려운 타일을 내면,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 빠른 판단력과 순발력 향상: 피퍼는 한 라운드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빠른 판단력과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긴장감과 재미를 높일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빠른 판단력과 순발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사회성 발달: 피퍼는 시각 장애인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점자가 함께 표기되어 있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통합을 추구하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 집중력 강화: 피퍼는 플레이어가 게임에 집중해야 하므로, 집중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지 과정 훈련: 피퍼는 감각 통합 훈련, 인지 과정 훈련, 주의력 증진, 다면적 사고 훈련 등의 교육 효과가 높습니다.

즐거운 피퍼 게임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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