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렐레 챔피언은(Cculele Champion) 자유롭게 동작을 표현하면서 앞 선 카드들을 모두 기억해야 하는 액션 및 메모리 게임으로 창의력 향상에 좋은 보드게임입니다.
▶▶ 소개할게요
꿀렐레 챔피언은(Cculele Champion) 조엔에서 제작한 2-10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으로 몸을 움직이면서 다음 동작을 기억해 내야 하는 게임 과정을 통해 신체 발달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지능 발달에도 기여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꿀렐레 행성에서 올림픽을 한다는 컨셉으로, 올림픽 종목 중 11가지 종목 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드에 그려진 올림픽 종목을 보고 그에 맞는 행동을 취해야 하기 때문에 관찰력은 물론이고 사고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포즈를 취하면서 순서대로 기억하여 행동을 하는 행동게임이자 기억력 게임입니다. 금메달 카드는 세리머니 카드로 자신이 금메달을 딴 것처럼 자신만의 독특한 세리머니로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몸으로 하는 놀이라 같은 동작을 해도 플레이어마다 재미있게 표현하는 것에 경쟁이 붙어 기발하고 재치있게 표현하다 보면 웃음이 절로 나와서 분위기가 아주 좋아지기도 합니다.
5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으며, 2인에서 10인까지 플레이 가능하며, 5분에서 15분 사이로 간단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배워볼게요
1. 게임 구성
- 액션카드 55장 (11가지 올림픽 종목으로 각 5장씩 있음)
- 양궁*5, 승마*5, 사격*5, 복싱*5, 하키*5, 태권도*5, 체조*5, 육상*5, 배드민턴*5, 배구*5, 메달획득*5
2. 게임목표
- 자신이 가진 카드를 모두 없애기
3. 게임 준비
- 각 플레이어는 11장씩 카드를 나누어 가집니다.
- 가위 바위 보로 선을 정한 후 시계방향으로 플레이합니다.
4. 게임 방법
- 선 플레이어는 자신의 카드 맨 윗 장을 뒤집어 중앙에 앞면이 나오도록 놓습니다.
- 그리고 카드에 해당하는 액션을 취합니다.
- 예) 사격카드를 놓았다면 총을 쏘는 액션을 취합니다.
- 다음 플레이어도 중앙 카드 더미에 자신의 카드를 앞면으로 올려놓은 후(이 때 전 플레이어가 놓은 카드가 보이지 않게 자신의 카드로 완전히 덮습니다), 전 플레이어가 했던 액션과 자신의 카드가 나타내는 액션을 합니다.
- 예) 첫 번째 플레이어가 사격, 두 번째 플레이어가 승마 카드를 냈다면 두 번째 플레이어는 사격 액션 후 자신의 카드인 승마 액션을 취해야 합니다.
- 다음 플레이어도 위의 과정을 반복하는데, 이전 카드들은 처음에 낸 카드부터 액션을 취하고 마지막에 자신이 낸 카드의 액션을 취해야 합니다.
- 어떤 카드인지 기억하지 못하여 순서나 액션이 틀린 경우 중앙에 놓여있는 카드를 모두 가져가서 자신의 카드 더미 밑에 놓습니다
5. 게임 종료 및 승리 조건
- 자신의 카드를 모두 없앤 플레이어가 생기면 게임은 종료되고 그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플레이 후 리뷰
중앙에 놓이는 카드의 순서와 각 카드의 액션을 모두 기억해야 하는 게임이라 카드 5개까지는 어떻게든 기억해서 행동을 취해보는데 그 이상 쌓이면 많이 헷갈려합니다. 이때 같은 카드가 중복되면 나름 기억하기 편하니 이걸 전략으로 사용해 내 차례에 앞사람과 같은 카드를 내서 기억하기 편하게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1. 이 게임의 장점
- 쉬운 룰: 5세 이상이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 많은 인원 수용 가능: 최소 2명부터 최대 10명까지 함께 즐길 수 있어 가족이나 친구들과의 모임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기억력 향상: 카드에 그려진 동작을 기억하고 따라해야 하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웃음 유발: 금메달 카드에 적힌 세레모니를 따라 하면서 웃음을 유발할 수 있어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 전략적 요소: 카드를 어떤 순서로 내려놓을지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전략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이 게임의 단점
- 보드게임마다 자신의 취향이 있기 마련인데, 이 게임은 메모리에 취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기피할 수도 있습니다.
- 또한 성향이 소극적이라 액션을 취하는 것이 부끄럽다고 생각해 잘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은 흥미를 많이 잃기도 합니다.
- 이런 점들이 단점이기는 하나 오히려 어린 아이들일수록 성향은 바뀔 수 있으니 성향과 반대되는 보드게임들을 다양하게 접근시켜 주면 약한 부분을 더 강화시켜 주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3. 이기는 전략
- 카드에 나온 동작을 미리 연습하기: 카드에 나온 동작을 미리 연습하면 게임 중에 당황하지 않고 빠르게 동작을 취할 수 있습니다.
- 상대방과 같은 카드 내기: 중앙에 카드가 많이 쌓여 외우기 어렵다면 같은 카드를 내서 외우는 것을 간소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으며, 승리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 게임의 규칙을 준수하기: 게임의 규칙을 준수하지 않으면 게임의 공정성이 훼손될 수 있으므로, 규칙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교육적 효과
- 기억력 향상: 카드에 그려진 동작을 기억하고 따라 해야 하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인지능력 발달: 카드의 동작을 인식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인지능력이 발달합니다.
- 언어능력 발달: 카드에 적힌 단어를 읽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언어능력이 발달합니다.
- 사회성 발달: 게임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사회성이 발달합니다.
- 문제해결 능력 향상: 자신의 차례에 어떤 카드를 내야 할지 고민하고 결정하는 과정에서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됩니다.
- 집중력 강화: 게임에 집중하면서 집중력이 강화됩니다.
게임은 승패를 떠나 서로 즐기고 소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로 게임에 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보드게임으로 소통하고 즐거운 시간되세요^^
'보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러운돼지(드렉사우, Drecksau) (51) | 2024.11.08 |
---|---|
바바야가(Baba Yaga) (36) | 2024.11.07 |
바나나 몽키(Top Banana) (50) | 2024.11.05 |
터치다운(Touch Down) (39) | 2024.11.04 |
퍼니버니(Funny Bunny) (24) | 2024.11.03 |